박태근 트루골프 대표(사진)가 말하는 국내 중고 골프클럽 거래 시장의 특성이다. 이는 그가 ‘중고 클럽 인증 플랫폼’ 트루골프를 만든 배경이기도 하다. 최근 서울 삼성동 트루골프 본사에서 만난 그는 “수수료를 조금 더 내더라도 확실하고 안전한 거래를 원하는 골퍼들이 있을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트루골프는 중고 골프클럽 인증 플랫폼이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 직거래도 앱 안에서 이뤄진다. 쓰던 골프클럽을 판매하려는 이들이 트루골프에 클럽을 보내오면 ‘비파괴 엑스레이 검사기’로 클럽의 속을 낱낱이 살핀다. 문제가 없으면 등급과 함께 ‘트루골프 인증’ 마크가 달린다. 책정된 클럽 가격의 5%는 수수료로 판매자가 부담하고, 트루골프는 1개월간 품질 보증을 선다.
박 대표는 “트루골프가 인증하는 클럽은 그만큼 빠르게 다음 주인에게 선택받기 때문에 빨리 현금화하려는 판매자, 믿을 만한 중고 채를 찾는 구매자 모두 만족하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말처럼 최근 국내 중고 골프클럽 거래 시장에선 많은 잡음이 있었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이른바 ‘짝퉁 클럽’이나 지난해 여름 폭우 때 물에 잠긴 ‘침수 채’ 등이 시장에 풀리면서다. 겉보기엔 멀쩡한 제품이어서 전문가가 아니라면 구별해내기가 어려운 골프클럽들이다. 판매자도 클럽 손상 여부를 모른 채 의도치 않게 판매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박 대표는 “사업을 구상하며 약 300명에게 설문조사를 했는데, 응답자 중 80%가 검증 안 된 50만원짜리 중고 클럽보다 검증된 55만원짜리 클럽을 사겠다고 답했다”고 했다.
박 대표는 이런 설문조사 결과를 확인한 뒤 사업 성공에 확신을 얻었다고 했다. 트루골프의 성공 가능성을 본 건 박 대표뿐이 아니었다. 롯데벤처스와 개인투자조합(트루성장조합1호)이 투자자로 합류하며 트루골프의 잠재력에 베팅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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