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일본 최대 기업 도요타자동차가 미국 배터리 공장에 80억달러(약 10조9000억원)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통과된 이래 단일 외국 자동차 기업이 미국에 투자한 건 중 최고 액수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도요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 노스캐롤라이나주 리버티에 건설 중인 배터리 공장에 대한 투자액을 2030년까지 약 139억달러(약 18조9000억원)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등 친환경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생산 라인 8개를 추가해 총 10개 공정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연간 생산능력은 30GWh(기가와트시)로, 전기차 4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도요타는 여기서 만들어진 배터리를 활용, 2025년부터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리버티 공장 건설에 따른 일자리 창출 효과는 약 3000명에서 5000명 이상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션 서그스 도요타 노스캐롤라이나 사장은 이번 투자의 의의를 “전기차 전환과 탄소 감축에 대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까지 전 세계에 판매되는 모든 도요타?렉서스 모델에 전기차 옵션을 제공하고, 2030년까지 연간 350만대의 전기차를 팔겠다는 것이 이 회사의 목표다. 현재 판매량(2022년 기준 2만4000대) 수준을 고려하면 4년 내로 60배 이상 매출을 늘리겠다는 얘기다.
노스캐롤라이나주는 도요타가 “북미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거점”으로 낙점한 곳이다. 리버티 공장은 도요타의 미국 내 첫 번째 배터리 제조 기지로, 2021년 말 착공했다. 초기 투자액(12억9000만달러)과 비교하면 10배 넘는 돈을 쏟아붓게 된 셈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정부는 도요타 공장에 최소 9억달러어치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대대적 지원에 나섰다. 람 이매뉴얼 주일미국대사는 파이낸셜타임스(FT)에 “도요타의 투자로 노스캐롤라이나주는 전기차 경쟁의 선두 주자에 앉게 됐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발표가 포드, 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자동차노조(UAW) 파업 여파로 생산 확대 계획을 잇달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는 데 주목했다. 전기차 시장 후발주자인 도요타는 2030년까지 미국에서만 150만~18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로 공격적 투자에 나서고 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