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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서 보고 찾아왔습니다. 오전 8시30분부터 기다리고 있어요.”
3일 오전 9시50분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앞에 줄을 서 있던 일본인 관광객 후카다 유이(27)는 “두 시간을 기다리더라도 한국 빵집의 유명한 베이글을 꼭 먹어보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전 10시30분 문을 여는 런던베이글뮤지엄 잠실점 앞에는 ‘오픈런’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선 사람이 후카다 외에도 100여 명에 달했다.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롯데월드몰의 공격적인 식음료(F&B) 사업 전략이 예상을 뛰어넘는 집객 효과를 보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롯데월드몰을 통해 전국 1위 백화점 점포 지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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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몰에 런던베이글뮤지엄이 문을 연 뒤 이 매장에서 판매된 베이글은 월평균 30만 개에 달했다. 석 달간 팔린 베이글을 모두 이어 붙이면 국내 최고층 빌딩 롯데월드타워(555m) 높이의 180배가 넘는다.
이 매장은 롯데월드몰 1층 핵심 공간에 약 200㎡ 규모로 자리잡았다.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 1층에 F&B 브랜드가 큰 규모로 자리잡는 것은 이례적이다. 윤이나 롯데백화점 베이커리&디저트 치프바이어는 “런던베이글뮤지엄 누적 방문객은 세종시 인구에 맞먹는 40만 명”이라고 말했다.
3월 문을 연 노티드월드도 롯데월드몰의 공간 실험 장소로 꼽힌다. 5~6층에 있는 매장 면적은 1124㎡에 달한다. 6층 매장은 팝업 전용 공간으로 조성됐다. 6~7월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 팝업이 여기서 열렸다. 입점 후 7개월간 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월평균 12만 명에 달한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엔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3대 럭셔리 브랜드와 반클리프아펠 까르띠에 티파니 불가리 등 주요 주얼리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여기에 인기 F&B 브랜드를 통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까지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도 롯데백화점이 기대하는 효과 중 하나다. 노티드월드는 월 매출의 10%가량이 외국인 관광객으로부터 나온다.
송영찬/한명현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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