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연임이 확정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사진)은 두 번째 임기의 키워드로 ‘AI’를 제시했다. 그는 27일 서울 용산 사옥 출근길에 기자와 만나 “내년 상반기엔 통신 서비스 특화형 생성 AI를 선보이는 등 AI 사업을 한층 더 적극적으로 해 보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내년 핵심 신사업으론 ‘익시젠’을 꼽았다. 황 사장은 “내년 상반기에 통신 서비스 분야에 특화된 생성 AI ‘익시젠’을 본격 출시할 것”이라며 “통신과 인터넷TV(IPTV) 등 이용자 접점이 많은 서비스나 플랫폼에 챗봇 형태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인별 특성을 감안한 상품 추천이나 상담이 익시젠의 핵심 기능이다.
이 회사는 익시젠 출시를 기점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신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24일 임원인사에서 전병기 AI·사이언스그룹장을 전무로 승진시킨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황 사장은 “디지털전환(DX) 역량을 강화해 신사업에서 성과 창출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AI 고객센터(AICC), 화물 중개 플랫폼, 전기차 충전 사업 등에서도 새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아예 통신 사업에서 힘을 빼는 것은 아니다. 황 사장은 “통신 사업은 ‘너겟’처럼 이용자가 설계하는 상품을 지속 혁신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여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너겟은 LG유플러스가 출시한 디지털 기반 통신 플랫폼이다. 내년부터 너겟에선 청년, 교사, 군인 등 이용자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통신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LG유플러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례를 늘린다는 목표도 그대로다. 체류 시간이 많은 플랫폼이 되면 가입자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게 황 사장의 지론이다.
회사 관계자는 “황 사장은 지난 3년간 영업이익 1조원, 해지율 하락, 비통신 사업 매출 확대 등 새로운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많다”며 “내년 이후로는 신사업으로의 체질 개선에 더 힘을 실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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