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hankyung.com/photo/202312/AA.35229378.1.jpg)
지금 세계는 세 개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장기화하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 패권 전쟁은 심화하고 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는 경제 불확실성을 높이는 복병이 될 가능성이 크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는 이 같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고스란히 흡수할 수밖에 없다. <2024 산업대전망>은 이런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지침서다. 책은 △글로벌 경제 이슈 진단 △글로벌 산업 이슈 분석 △투자 전략 가이드로 구성됐다.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이 ‘또 다른 디스토피아 위기 직면’이라는 주제로 2024년 세계 경제를 전망했다. 미국과 신흥국 경제전망, 국제 금융과 원유 시장 전망 등도 담았다.
![](https://img.hankyung.com/photo/202312/AA.35229323.1.jpg)
산업 이슈 분석 파트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부터 건설 건자재 등 20개 산업 부문 전망과 투자 전략을 담았다. 계량 분석, 신용 분석 등 일반 투자자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다뤘다.
산업대전망과 함께 발간된 <한경무크 2024 부동산 전망>(오른쪽)은 내년 부동산 이슈를 한 권에 모두 담았다. 한경닷컴 부동산 기자와 시장, 분양, 재개발, 세금 등 각 분야 전문가 50인이 필자로 참여했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의 시장 예측, 시장분석 고수인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의 2024년 전망을 실었다. 이 밖에 방송인 표영호(굿마이크 대표), 이종원 아포유 대표(유튜브 채널 ‘AforU’ 운영), 신현강 부와지식의배움터 대표(유튜브 채널 ‘부룡의 부지런TV’ 운영) 등이 필자로 참여했다.
내 집 마련 전략, 공공분양주택인 ‘뉴홈’ 활용법, 청약과 경매, 재건축·재개발과 같은 도시정비사업 등의 이슈를 모두 다뤘다. 투자 ‘찐고수’가 관심을 둔다는 토지 투자를 비롯해 오피스텔, 상가 투자 전망도 소개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 신설에 따른 투자 등 내년 부동산 재테크를 대박으로 이끌 아이디어도 담겨 있다.
이홍표 한경비즈니스 기자 hawlli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