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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 이어 부산에서 두번째로 펼쳐는 아트페어 ‘어반브레이크’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시작됐다. 부산 수영구 벡스코에서 17일까지 이어지는 ‘어반브레이크 X 부산’이다. 아트페어는 미술품 거래가 중심이 되는 이벤트지만 부산의 어반브레이크는 성탄절 축제 느낌을 강조하며 ‘놀거리’의 성격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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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눈에 띄는 작업은 스프레이 페인트로 공공장소에 그림이나 글자를 그리는 ‘그래피티(낙서)’다. 어반브레이크는 세계 유명 그래피티 작가들을 전시장에 초대해 현장에서 드로잉 쇼를 선보인다. 이번 페어에서는 전시장 안에 놓인 갤로퍼, 마티즈 등 다양한 자동차 위에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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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기 힘든 ‘초고가 스니커즈’들도 나왔다. 내년 10월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세계 최대 규모의 스니커즈 쇼 ‘스니커콘’의 예고편을 이번 페어에서 미리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운동화 마니아들에게도 ‘꿈의 신발’로 불리는 한정판 에어조던과 미발매 신발들을 포함해 총 30여점이 페어에서 공개됐다. 개막 첫날인 14일에도 운동화가 가지런히 놓인 신발 진열장에는 관람객들이 모여들며 가격과 운동화 속 뒷이야기를 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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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시장의 여러 트렌드를 조명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신진 작가들에게 부스를 내주고 아트페어 참가 기회를 열어줬다. 어반브레이크 측이 직접 뽑은 30명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작업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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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내놓은 작품 부스에도 사람이 몰렸다. 가상 작가 ‘패즐로’ 부스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몇 가지의 키워드를 선택하면 AI 아티스트 패즐로가 단 5초 만에 그림을 만들어낸다. 예술의 지속가능성이한 키워드에도 주목해 업사이클링 작품을 내놓는 작가들을 초청했다. 이들이 만든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대형 작품은 전시장에 한가운데에 놓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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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브랜드와 손잡고 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거나, 콜라보레이션 부스를 꾸미는 등 부산이라는 지역에 집중한 부스도 들러볼 만하다. 부산의 로컬 브랜드들 과 함께 조성한 라운지에서는 부산만의 로컬 콘텐츠를 시각예술, 푸드앤드비버리지(F&B)로 풀어냈다.
아트페어 내부에 소품, 옷 등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 것도 차별점이다. 4년간 20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부산 명물이 된 플리마켓 ‘마켓움’과 손잡고 공간을 조성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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