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hankyung.com/photo/202312/AD.35431192.1.jpg)
“메타요가 VR은 핸드그립도, 매트조차도 필요 없어요. 그냥 VR안경 하나만 쓰면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가 세계가 펼쳐지죠.”
수많은 메타버스의 향연 속 아이들의 체력 증진과 성장을 돕는 가상 세계가 등장했다. VR과 바디·핸드 트래킹 기술로 어린이 요가 메타버스를 구현해 낸 송지혜 대표를 만났다.
브랜드명을 ‘메타요가’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려운 영어나 낯선 요가 용어를 쓰는 것보다 단순하게 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린아이들도 ‘메타요가’하면 어떤 프로그램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요. 기억에도 오래 남을 거고요.
메타요가 프로그램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VR 안경을 착용한 채 앱만 켜면 됩니다. 기존의 VR 게임들을 플레이하려면 손에 꼭 쥐고 있어야 했던 핸드그립은 필요 없어요. 저희 요가 프로그램은 앉아서 하는 자세도 많지 않고, 대부분 서서 하는 자세라 요가 매트가 없어도 할 수 있어요. 실내 공간에서 VR 안경 하나만 쓴다면 언제든 요가 게임이 펼쳐지는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존 VR 콘텐츠들과는 차이가 있군요.
현실적으로 핸드그립 2개를 양손에 잡고 하는 운동은 불편할 수밖에 없어요. 핸드그립의 조작 버튼이 아주 복잡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개발 시작 단계 때부터 핸드그립 없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자는 게 목표였어요. 바디 트래킹과 핸드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 내 손을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죠. 그냥 스마트폰을 조작하듯 화면을 터치하기만 하면 돼요. 그 결과 VR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요가 동작도 더 다양해질 수 있었습니다.
메타요가 프로그램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키즈요가 콘텐츠로서,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요가를 배울 수 있다는 거예요. 아이들에게 단순히 요가 동작을 따라 하라고만 하면 금세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잖아요. 그래서 기억력 게임, 숫자 게임, 카드 게임 등 두뇌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놓고, 요가 동작을 따라 하면 정답을 맞혀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https://img.hankyung.com/photo/202312/AD.35431199.1.jpg)
![](https://img.hankyung.com/photo/202312/AD.35431200.1.jpg)
주요 대상이 어린아이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저는 요가 강사로서 키즈요가 강의도 다수 진행해 왔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요가가 요즘 시대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성인들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 거리가 많지만,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건 그보다 제한적이잖아요. 메타요가를 이용하면 굳이 학원에 나올 필요도 없이, 아이들이 집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어요. 특히 요가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고,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정하는 데도 도움이 되니까요.
이용 연령대의 확대에 대한 계획도 있으신가요.
사실 현재 개발된 메타요가 프로그램을 가장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아이들이에요. 성인이 만족할 수준의 게임 가상현실 배경을 구현하려면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 인력을 투자해야 하지만 아이들은 단순한 배경에서도 큰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아이들에게도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상현실을 보여주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 보완에 있어 욕심이 생겨요. 그렇게 메타요가가 더 완벽해진다면 차차 대상 연령대를 넓혀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개발 과정에 어려움도 많으셨겠어요.
손발이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찾는 게 가장 큰 관건이었습니다. 초창기에는 개발자 한 분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합이 맞지 않아 한 달 만에 퇴사하시기도 했어요. 그 후 다행히 다른 개발자분을 섭외해 저는 프로그램 전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개발자분은 소프트웨어 구축 전반을 담당하시는 형태로 함께 일하고 있어요. 제가 완성도를 높이고자 요구 드리는 게 많아서 야근을 자주 하시는데, 미안한 마음이 커요. 그래서 보너스도 드렸습니다.(웃음) 혹시라도 나가버리시면 이분보다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못 만날 것 같더라고요.
프로그램 배급은 어떻게 진행할 계획인가요.
VR기기는 가격대가 높다 보니, 현실적으로 가정마다 이 기기를 보유하기는 한계가 있죠.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학교로의 공용 VR기기 보급률이 성장하고 있어요. 실제로 통계상 서울권에는 이미 다수의 학교에 VR 보급이 이뤄진 상태고요. 점차 전국 각지로 그 보급이 확대된다면 사업의 발전성이 있겠다는 판단으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 누구나 고루 사용할 수 있는 VR기를 통해 학교나 공공기관 위주로 프로그램을 배급한다면, 향후 수업 시간에도 메타요가가 쓰일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앞으로의 계획 또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학교와 기관으로의 배급을 주축으로 프로그램 상용화가 이뤄진다면, 그때는 더 투자해 메타요가 센터를 마련해 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저희도 VR 기기를 3대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아, 한 번 강연을 나가 20명의 아이 모두에게 체험시켜 주려면 아이들이 제 차례가 올 때까지 많이 기다려야 해서 아쉽더라고요. 그런데 더 많은 기기를 두고 센터를 열 수 있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급도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메타 요가의 배급 확대로 요가에 대한 인식 역시 ‘가볍고 즐거운 운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길 꿈꿉니다.
설립 연도 2023년 10월
주요 사업 어린이 대상 VR요가 프로그램 ‘메타요가’ 개발
성과 메타요가 개발, 메타요가 활용 강연 진행 등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장유진 대학생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