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치에 따라 앞으로는 AI를 이용해 그래픽, 사운드, 코드 등을 생성한 게임을 스팀에서 판매할 수 있다. 게임 실행 중 생성형 AI를 쓰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AI를 활용한 성인용 콘텐츠는 플랫폼 활용이 불가능하다.
스팀은 그동안 게임 내 AI 사용과 관련한 명확한 규칙을 내놓지 않았다. 작년 6월에는 AI가 만든 그림을 활용한 게임을 반려하기도 했다.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는 당시 저작권 침해 우려를 이유로 AI가 사용된 게임 등록을 허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AI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사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1만 개 넘는 게임이 업로드되는 스팀이 AI 사용을 장려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유에스는 생성 AI를 활용한 게임 시장 규모가 올해 13억6700만달러(약 1조8000억원)에서 2032년 71억500만달러(약 9조3000억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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