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해 매출 162조6636억원, 영업이익 15조1269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창사 이후 최고 실적을 낸 2022년보다 매출은 14.4%, 영업이익은 54.0% 늘었다. 기아의 매출(99조8084억원)과 영업이익(11조6079억원)도 전년보다 각각 15.3%와 60.5% 증가했다. 기아는 사상 처음 ‘영업이익 10조원 클럽’에 가입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사상 최대 실적을 낸 비결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차량 판매가 늘어난 것을 꼽는다. 지난해 현대차의 제네시스와 SUV 판매 비중은 60%에 육박했다. 두 회사가 지난해 판매한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는 모두 127만1000대로 전체 판매량(730만4282대)의 17%를 차지했다.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1년 전보다 28% 늘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판매 목표를 작년보다 각각 0.6%와 3.6% 증가한 424만 대, 320만 대로 정했다. 매출 목표는 각각 170조8000억원과 101조1000억원으로 설정했다.
두 회사는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 등의 방식으로 5조원 이상을 주주에게 돌려주는 강력한 주주환원책을 내놨다. 이 덕분에 이날 현대차(18만8700원)와 기아(9만3000원) 주가는 각각 2%와 5.8% 상승했다.
SK하이닉스도 작년 4분기 346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다섯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이날 밝혔다. 인공지능(AI)용 고부가가치 D램 수요가 급증한 덕분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재후/박의명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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