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가격 5260만원인 현대차 아이오닉6 롱레인지 모델은 올해 바뀐 보조금 기준으로 최대 650만원까지 지원받아 실구매가는 4610만원이 된다. 반면 5699만원인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은 보조금이 257만원으로 줄어 실구매가 5442만원이 될 전망. 지난해 보조금(514만원)을 받았다면 5185만원이에 구매 가능했기 때문에 올 들어 260만원가량 비싸진 셈이다.
바뀐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업계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올해 전기차 국고 보조금이 지난해보다 줄어들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등에 대한 환경 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 모델을 겨냥한 정책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7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보조금 100%를 받는 전기 승용차 기준은 지난해(5700만원 미만)보다 200만원 낮아진 '5500만원 미만'이 됐다. 5500만~8500만원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 50%를 받고, 8500만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보조금은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비롯해 충전 속도, 차량정보수집장치 탑재 여부, 직영정비센터 규모, 충전 인프라 확충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올해는 특히 '배터리효율계수'를 새로 도입해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따라서도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 모든 요건을 충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국고보조금은 최대 65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30만원 줄었다.
해당 보조금 정책을 차량 가격 5260만원, 1회 충전 주행거리 524㎞인 현대차의 아이오닉6 롱레인지 모델에 적용하면 성능 보조금 400만원, 보급목표이행보조금 140만원, 충전 인프라 보조금 40만원, 혁신기술보조금 50만원 등 최대 650만원까지 보조금 지원이 가능하다. 주행거리와 배터리 밀도·자원 순환성, 사후서비스(AS)센터 운영방식 등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급된다.
5699만원인 모델Y RWD은 지난해는 보조금 100%를 받았지만 바뀐 기준으로는 50%로 깎인다. LFP 배터리를 탑재해 배터리 환경·효율성 계수도 불리한 점, 주행거리 기준이 350㎞로 보조금 기준에 못 미치는 점, 전 권역 직영 AS 센터가 미비하다는 점, V2L(Vehicle to Load)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도 불리한 요소. 특히 새로 도입된 배터리 안전 보조금 기준에서도 테슬라의 모델Y만 유일하게 제외됐다.
이에 따라 모델Y RWD는 지난해보다 같은 차를 오히려 비싸게 판매해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 "모델Y를 겨냥한 정책"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가성비를 내세우며 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선보인 KG모빌리티도 난감한 기색이다. KG모빌리티의 전기차 토레스 EVX는 중국 비야디(BYD) LFP 배터리를 탑재해 동급 대비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어필했다. 토레스 EVX는 KG모빌리티가 생산하는 유일한 전기차다.
이러한 선례에 비춰볼 때 테슬라는 올해도 보조금 100% 기준에 맞춰 가격을 내릴 가능성도 점쳐진다. 만약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게끔 모델Y RWD 가격을 200만원 인하할 경우 성능보조금(보급목표이행보조금·혁신기술보조금 등은 제외)과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4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조금 적용 시 3000만원대의 합리적 가격을 내세웠던 KG모빌리티도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전기차 가격 인하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며 "추가 할인 부분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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