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자동차 탄소배출 규제를 일부 완화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다음달 발표한다. EPA는 작년 4월 2027년부터 자동차 탄소배출 기준을 강화해 2030년 신차의 60%, 2032년엔 67%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내용의 규제안을 발표했다. 수정안은 2032년 최종 목표는 유지하되, 2027~2031년 목표치는 4~9%포인트 낮추는 것이 유력하다. 당장 2027년 전기차 판매 비중은 36%에서 32%로, 2029년은 55%에서 46%로 낮아진다.
이는 기존에 발표한 규제가 급진적이라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은 7.7%에 불과했다. 순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만이 환영했고, 전기차 경쟁력이 뒤처지는 제너럴모터스(GM)·포드·스텔란티스 등 미국 ‘빅3’는 물론 현대차와 기아도 우려를 나타냈다. 기아는 EPA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수정안 역시 지나치게 낙관적이지만 규제 일관성과 소비자 수용성을 고려할 때 완성차 제조사와 전기차 시장, 소비자 모두에 그나마 덜 해로운 목표”라고 평가했다. 앞서 현대차는 2030년까지 미국 판매 차량의 58%, 기아는 47%를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진원/빈난새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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