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건 1973년 발표한 <장마>를 통해서다. 6·25전쟁이 남긴 상처와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그린 작품이다. 이후 1970년대 후반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난 노동계급의 소외와 갈등의 문제를 소설적으로 형상화한 일련의 작품을 발표했다.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직선과 곡선> <창백한 중년> 등이 대표적이다.
윤흥길이 얼마 전 발표한 5부작 장편소설 <문신>은 완결까지 25년이 걸려 작가 스스로 ‘필생의 역작’이라고 부르는 작품이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대지주 최명배 일가의 엇갈린 신념과 욕망, 갈등 등을 그린 대하소설이다. 전쟁터에 나갈 때 몸에 문신을 새기는 부병자자(赴兵刺字)의 풍습과 해외 강제노역에 시달리던 조선인들이 고향을 그리며 부른 ‘밟아도 아리랑’ 등에서 발견한 우리 민족의 귀소본능을 소설 속에 그려냈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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