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1일 부산창업카페에서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레벨업’ 사업 추진을 위한 발대식을 열고, 청년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전국 로컬크리에이터의 지역 경제 활성화 사례도 공유했다.
부산시는 지난달 평가를 거쳐 총 9개 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를 선정했다. 지역 자원을 활용하고 고유의 특성을 살린 개인형 6개사, 주변 기업과 협업 사업을 추진하는 협업형 3개사를 선발했다.
이번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을 통해 △명란 미식 콘텐츠 타운 관광거점 조성 △동부산 지역 특산물 기반의 건강관리 체험사업 △금정구 서동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작은 여행 프로젝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역 재료를 활용한 주류 상품 개발, 원도심의 신복고 콘텐츠 확산, 50년 경력의 부산 제작자와 함께하는 사상공업단지 문화 축제 등 다양한 사업을 부산 곳곳에서 진행한다.
선정된 업체별로 3000만~5500만원의 지원 자금이 투입된다. 시는 사업 기초진단 자문부터 사업화 자금,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판로 개척, 투자유치 등 맞춤형 지원을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의 근현대사와 다양한 특산품을 중심으로 한 상품과 이야기들을 전방위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라며 “로컬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한 생활인구 유입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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