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과 혼다는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포스코퓨처엠의 구체적인 투자·생산 규모, 합작회사 지분율 등에 관한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최종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올해 안에 협상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혼다에는 아직 전기차 브랜드가 없다. 혼다는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온타리오의 EV 단지 투자 규모는 일본 자동차 업체의 전기차 관련 해외 투자로는 최대 규모다.
온타리오 공장은 2028년 가동을 시작해 연간 전기차 생산 능력 최대 24만 대, 배터리 생산능력 36GWh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이번 협약뿐 아니라 추가적인 협력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두 회사는 2023년 4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음극재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이번 캐나다 온타리오 공장을 포함해 연간 200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체제를 구축 중인 혼다를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게 됐다는 점도 의미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혼다의 캐나다 대규모 EV 시설 조성에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 업체인 GS유아사 등과 함께 배터리셀 제조사로 참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는 미국에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이밖에 일본 화학기업 아사히카세이가 배터리 주요 부품인 분리막을 현지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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