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빅테크 기업과 커넥티드카 동맹 강화
-소프트웨어 전략 가속화 기대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중국의 빅테크 기업 바이두와 함께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27일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요세미티 호텔에서 바이두와 '중국 커넥티드카 전략적 협력 MOU'를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MOU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하고 소비자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양측의 공동 목표와 도전의식에 따라 체결됐다.
현대차·기아 앞으로 바이두와 함께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지능형 교통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등 포괄적 영역에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정부의 데이터 규제 강화에 대응해 바이두의 스마트 클라우드를 활용한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이와 함께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면서 미래 핵심 키워드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제품과 신사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중국상업산업연구원이 발간한 ‘2024~2029년 중국 커넥티드카 산업 시장분석 및 전망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는 2,152억 위안, 판매대수는 1,700만 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5년 전인 2019년 시장규모와 판매대수가 636억 위안, 720만 대였던 것을 고려하면 각각 3.4배, 2.4배 수준으로 성장하는 셈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바이두와의 협력 강화는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 SDx (Software-defined everything) 가속화를 뒷받침할 전망이다. 바이두는 커넥티비티를 비롯해 인공지능, 자율주행, 검색엔진 분야에서 중국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SDx의 목표”라며 “바이두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중국시장 커넥티드카 생태계 조성에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바이두와 2014년부터 올해로 10년째 협업하고 있다. 통신형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음성인식 서비스, 카투홈·홈투카,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 등 바이두와 공동개발한 다양한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양산차에 적용하고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 [하이빔]무서운 중국 전기차의 연합전선
▶ [2024 베이징]미래 SUV 기준 제시하는 폭스바겐 'ID. 코드'
▶ [2024 베이징] 돌아온 1970년대 레이스카, 로터스 타입 66
▶ [2024 베이징]미래 SUV 기준 제시하는 폭스바겐 'ID. 코드'
▶ [2024 베이징] 돌아온 1970년대 레이스카, 로터스 타입 66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