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와 하위 레이블 어도어 간 갈등과 관련, 한국 여성들이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영웅'으로 여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FT는 5일(현지시간) '스타 프로듀서의 K팝 가부장제 반대 투쟁, 한국 여성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많은 한국 여성들이 하이브와 민 대표의 갈등을 '가부장적인 직장과 싸우는 젊은 여성'의 구도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FT는 "상위 100대 기업에 여성 임원이 6%인 나라에서 민 대표의 분노는 남성 상사에 대한 비판에 고취된 젊은 한국 여성들의 흥미를 사로잡았다"고 했다.
매체는 민 대표가 SM엔터테인먼트 말단 직원에서 이사까지 올랐고, 하이브에서는 최고브랜드책임자(CBO)를 거쳐 산하 레이블 대표가 됐다는 이력을 소개했다. 또 뉴진스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도입하는 등 성공했으나 그 이면에서 하이브와 관계는 악화했다고 사건을 요약했다.
FT는 하이브와 어도어의 갈등이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인 하이브가 지난 10년간의 성공을 어떻게 재현할지에 대한 문제로 K팝 산업 전반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로 K팝 산업이 10년의 성공을 어떻게 재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계에 종사하는 Y씨(31)의 "민 대표가 겪고 있는 일은 남성 중심적이고 위계적인 기업 문화 속에서 우리가 매일 겪고 있는 일"이라며 "그녀는 우리가 꿈꾸는 것을 큰 소리로 외치고 있다"는 인터뷰 내용도 소개했다.
FT는 마지막으로 하재근 문화평론가의 분석을 전했다. 하 평론가는 "이제 민 대표는 많은 젊은 여성들에게 영웅으로 여겨지고 있으므로, 하이브가 그를 상대하기는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