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각국에선 ‘노출 권력’을 보유한 빅테크 알고리즘에 대한 문제의식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9일 각국 정부와 외신들에 따르면 세계 각국에선 빅테크의 알고리즘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규제에 나서고 있다. 틱톡 등 도파민이 나오게 하는 영상을 끝없이 보는 행위가 이른바 “디지털 펜타닐”(마이크 갤러거 미 하원 의원)이나 다름없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주요 정부들은 미성년자에게 이런 영상을 무제한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통제하는 방법을 논의 중이다.
미국 뉴욕주 의회는 미성년자에게 야간에 영상을 계속 자동 추천하는 것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플로리다주는 14세 미만 아동이 소셜미디어 계정을 갖지 못하게 하는 방안에 주지사가 서명했다.
프랑스는 아예 13세 이하 아동이 스마트폰을 갖지 못하게 하고, 3세 이하는 영상 시청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연합(EU)도 빅테크 플랫폼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페이스북’ 서비스업체 메타를 상대로 디지털서비스법 위반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머신러닝(ML)과 인공지능(AI)이 등장하면서 추천 알고리즘은 한층 정확한 소비자 개개인 맞춤형 알고리즘을 만들어낸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친구 추천, 유튜브의 다음에 볼 만한 영상 추천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함정이 있다. 빅테크 플랫폼이 사실상 ‘봐야 할 것’ ‘사야 할 것’ ‘알아야 할 것’을 정해준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다른 의견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짜는 것이 불가능할 리는 없다. 하지만 갈등은 돈이 된다. 갈등은 사용자를 플랫폼에 묶어놓고, 더 열광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궁극적으로 사용자 수를 광고 등 수익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상은/양지윤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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