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코스콤 ETF체크에 따르면 국내 식음료 테마에 투자하는 ETF인 ‘HANARO Fn K-푸드’는 최근 1개월 수익률이 18.54%에 달한다. 이 ETF는 올해 식음료주를 달구고 있는 삼양식품 비중(20.09%)이 가장 높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열풍으로 올해 들어서만 186.99% 상승했다. 이는 글로벌 인공지능(AI) 대표주 엔비디아의 상승률(181.46%)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화장품으로 대표되는 K뷰티 ETF도 뜨겁다.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중국에서 벗어나 미국, 유럽, 일본 시장에서 선전하며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는 영향이다. ‘TIGER 화장품’은 최근 1개월간 수익률 12.26%를 냈다. 최근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에이피알, 코스맥스 등 중소형주는 물론이고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형주도 고루 담고 있다. 식품, 화장품 등 K컬처 전반에 투자하는 ‘TIMEFOLIO K컬처액티브’ 또한 같은 기간 수익률이 15.02%에 육박했다. 실리콘투와 삼양식품에 각각 8.20%, 7.58%로 높은 비중으로 투자한다. 실리콘투 주가 역시 올 들어 550% 뛰었다.
반면 K컬처를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 업종 주가는 부진하다. K팝 ETF는 K컬처로 분류되는 ETF 가운데 나 홀로 마이너스 수익률에 머물러 있다.
엔터주 주가는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민희진 어도어 대표 간 ‘경영권 탈취 분쟁’ 여파부터 실적 부진까지 다양한 요인 때문에 급락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올해 44.58% 떨어지며 대형 엔터테인먼트 4사 가운데 낙폭이 가장 컸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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