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은 최근 문혁수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차량 센싱 솔루션 전담조직인 ‘라이다’ 사업담당을 신설했다고 24일 밝혔다. 광학솔루션사업부와 최고기술경영자(CTO) 산하 연구조직 등으로 흩어져 있던 라이다 개발 및 사업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기로 했다. 사업 조직을 CEO 직속으로 바꾼 건 LG이노텍에선 처음이다. 기술 개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라고 LG이노텍은 설명했다.
라이다는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욜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장은 2025년 21억달러 규모에서 2030년 112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LG이노텍이 만든 라이다는 가시거리가 2m에 불과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도 45m 떨어진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30m 멀리 떨어진 물체도 포착할 수 있는 만큼 안전성이 훨씬 뛰어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차량 센싱 솔루션 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은 고부가 차량 카메라 모듈 사업이다. 자율주행할 때 차량 카메라 모듈이 운전자의 눈 역할을 하는 만큼 정밀하고 고도화된 센싱 기능을 갖춰야 한다. LG이노텍은 혹한기 때 차량 카메라 렌즈에 낀 성에를 빠르게 없애는 ‘고성능 히팅 카메라 모듈’을 지난 2월 선보였다. 올초엔 대만 AOE 옵트로닉스에 지분 투자도 했다.
LG이노텍은 이를 통해 올해 6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는 차량 센싱 사업 매출을 2030년까지 세 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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