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 '가벼운 AI'로 B2B시장 공략한다

입력 2024-06-25 17:26   수정 2024-06-26 01:00

25일 LG유플러스가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경량화한 ‘익시젠’을 정식으로 선보였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업에 쓸 새로운 무기다. 이 회사는 익시젠을 활용해 만든 서비스 8개를 연내 내놓을 예정이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LLM인 엑사원에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경량 LLM(sLLM)이다. LLM은 연산에 쓰이는 파라미터가 통상 1000억 개를 넘지만 익시젠 파라미터는 88억 개에 불과하다. 특정 분야에서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익시젠의 효율성이 더 높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안에 사내 8개 서비스에 익시젠을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그중 하나가 네트워크 업무용 챗봇이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업무에 익시젠을 적용한 챗봇을 도입하면 작업 문의에 들어가는 사내 소통 시간을 기존 대비 50%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한다. AI 서비스 개발을 돕는 플랫폼인 ‘익시 솔루션’에도 익시젠을 활용한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개발 전공자가 아닌 직원도 간단하게 AI 서비스를 시험해볼 수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다음 단계는 기업 간 거래(B2B) 시장 도전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에 고객사가 원하는 데이터를 학습시켜 산업별로 특화한 생성 AI를 공급하기로 했다. 데이터 유출을 우려하거나 법적 문제에 민감한 공공·금융·제조 기업에 AI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안을 위해 클라우드 방식뿐만 아니라 기업 내 서버에 직접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온프레미스 형태로도 익시젠을 공급할 계획이다.

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의 강점은 가벼움과 속도감”이라며 “익시젠을 사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해 자사 직원뿐만 아니라 고객의 디지털 경험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익시젠 출시로 이동통신 3사의 생성 AI 사업이 모두 윤곽을 드러냈다. SK텔레콤은 최근 해외 통신사와 함께 마련한 통신용 LLM인 ‘텔코LLM’ 개발을 마치고 이를 활용해 내부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도 텔코LLM에 장착했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텔코LLM을 이용한 AI콘택트센터(AICC) 서비스를 연내 상용화할 방침이다.

KT는 자체 LLM인 믿음을 소형, 중형, 대형 등 세 가지 모델로 나눠 B2B 시장에 풀고 있다. 이달 초 AI·클라우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도 손을 잡았다. 오는 9월 구체적인 AI 사업 계획을 공개하는 게 목표다. 업계에선 KT가 마이크로소프트 LLM과 믿음을 함께 제공하는 사업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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