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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 고가품 기업들이 중국발 수요 부진으로 매출과 이익이 직격탄을 맞았다. 독일 의류 브랜드 휴고 보스는 올 2분기 매출이 1% 감소한 10억2000만유로(약 1조5000억원)에 그쳤다.
이에 따라 올해 전체 매출 전망도 하향 조정했다. 당초 43억~44억5000만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42억~43억5000만유로로 1억유로 더 낮게 예상한 것. 휴고 보스의 주가는 15일(현지시간) 3% 하락 마감했다.
AFP통신·블룸버그통신 등을 종합하면 오메가·블랑팡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스위스 스와치 그룹은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70% 감소한 1억4700만스위스프랑(약 2300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34억스위스프랑으로 14% 감소했다.
닉 하이에크 스와치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시장의 영향이 가장 크다면서 생산량을 20% 이상 줄였다고 밝혔다. 하이에크 CEO는 전체 고급 제품 산업이 홍콩·마카오 등 중국 시장에서 연말까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내다봤다.
스와치 그룹 주가도 이날 9.8% 하락했다.
버버리도 이날 이전만 못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동시에 CEO를 교체한다고 밝혔다. 마이클 코어스와 코치를 이끌던 조슈아 술면을 새 CEO로 임명한 것.
버버리는 지난달 29일 기준 12주 동안 동일 매장 매출이 21%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중동·인도·아프리카(EMEIA)에선 16%, 아시아태평양·미주에선 23% 감소했다.
주요 외신들은 중국의 침체로 고가품 기업들이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관측을 내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다양한 품목에 걸쳐 고가품 시장을 이끌었지만 소비가 극히 부진한 상태에 빠졌다고 분석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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