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섬 야심작' 오에라, K뷰티 신흥강자 부상

입력 2024-07-21 17:37   수정 2024-07-22 00:45

패션기업 한섬의 화장품 브랜드 ‘오에라’가 올 들어 중국발(發) 훈풍에 K뷰티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21일 한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오에라의 중국인 관광객 대상 면세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0%가량 증가했다. 전체 고객 대상 매출도 같은 기간 55% 늘었다. 오에라는 한섬이 2021년 론칭한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다. 한섬은 뷰티로 사업을 다각화하기 위해 화장품 기업 클린젠코스메슈티칼(현 한섬라이프앤)을 2020년 인수했다.

제품 개발에는 글로벌 유수 스킨케어 브랜드의 연구개발(R&D) 연구소장을 지낸 스벤 골라 박사가 참여했다. 로션·스킨·세럼·크림 등 스킨케어 라인은 스위스의 맑은 물과 최고급 원료를 사용해 전량 스위스에서 생산한다. 주력 제품 가격대는 20만~40만원 선. 고가 라인인 ‘시그니처 프레스티지’(사진) 제품은 100만원이 넘는다,

하지만 고비용 구조 탓에 수익성은 썩 좋지 않았다. 지난해 오에라 운영사인 한섬라이프앤은 매출 47억6700만원, 영업손실 53억700만원을 냈다. 자본잠식 상태에도 빠졌다.

반전의 기회는 올해 찾아왔다. 연초부터 면세점을 중심으로 중국인 관광객 대상 매출이 조금씩 늘어나더니 5월엔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800% 이상 급증했다. 같은 달 중국 내 한 인기 뷰티 인플루언서가 오에라의 시그니처 프레스티지 라인 제품을 ‘한국 백화점 VIP의 스킨케어 제품’으로 소개했다. 그러자 2030세대 중국인 사이에 ‘오에라는 프리미엄 K뷰티 제품’이라는 입소문이 퍼졌다.

효과만 있다면 주저 없이 지갑을 여는 중국인 싼커(개별 관광객)의 취향을 겨냥해 체험형 서비스를 강화한 것도 매출 증대에 보탬이 됐다. 한섬 관계자는 “‘진주펄’ 등 소비자가 즉각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고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중국 큰손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말에는 면세점에서 오에라를 체험한 관광객 한 명이 1000여만원 상당의 제품을 한꺼번에 사가기도 했다.

한섬은 중국인 고객들의 피부 특성 및 뷰티 트렌드 등을 반영한 전용 라인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이달 현대면세점 동대문점과 신라면세점(온라인) 등에도 추가 입점할 계획이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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