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대표 "이젠 AI로 돈 버는 방법 고민할 때"

입력 2024-07-25 10:14   수정 2024-07-25 13:08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지난 3년간 인공지능(AI)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했고 이제는 AI로 이익을 얻는 방법을 고민할 때”라며 “AI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회사의 체력과 역량을 빠르게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25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을 열고 AI 사업 전략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밝혔다.

그는 “SK텔레콤의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B2B, B2C 등 신성장 사업 영역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존 통신 사업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AI 분야 역대 최대 규모인 2억달러(약 2800억원) 투자를 단행한 것을 시작으로 AI 컴퓨팅, 소프트웨어, 액침 냉각 등 효율적 AI 인프라를 구성하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 협력을 확대해 시장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B2B 영역에서는 AI컨택센터(AICC), 에너지 솔루션, 비전 AI 등 핵심 사업 영역에서 SK그룹 내 시너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 확대 등으로 사업을 넓혀나간다는 목표다. B2C에선 에이닷의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통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모빌리티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한다. 이를 통해 기존 통신 사업을 AI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AI 전환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이 추진하는 본원적 경쟁력 강화는 AI 컴퍼니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체질 개선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 세 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SK텔레콤 계열사들의 내실화와 효율화를 이루기 위해 기존 사업 및 투자를 다양한 시각에서 재검토하고,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선택과 집중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고객 가치를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강화 등 사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것도 당부했다. 그는 “구성원의 행복이 회사의 성장과 함께하는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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