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피해 판매자들 경찰에 "빠른 수사 부탁드린다"

입력 2024-08-01 12:23   수정 2024-08-01 12:23


티몬과 위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판매자들이 경찰에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판매자들은 1일 오전 서울 강남 경찰서에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와 목주영 큐텐코리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이사 등 4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판매업체 대표 정주희 씨는 기자회견을 통해 "저희는 힘들게 칫솔, 쌀, 의류, 완구, 휴지 등 일반 생활필수품을 겨우겨우 판매하는 영세 상인들"이라며 "각종 인터넷 비교 및 업체들의 할인 요청에 제살깎아먹기 식으로 전쟁과 같은 가격 경쟁에 뛰어든 판매자들"이라고 했다.

그는 "티몬과 위메프는 이런 피 같은 판매자들의 물건 대금을 본인들의 회사 운영 자금으로 마구 사용했다"며 "저는 어제 직원 5명을 잘랐다. 제가 자른 게 아니라 구영배가 자른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정 씨는 "생업 때문에 당장 발 벗고 나서지 못하는 분들도 있고 피해 금액이 너무 커서 희망을 못 찾고 있는 이들도 있다"며 "안 좋은 말을 남기고 연락이 되지 않는 대표님들도 있어서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날 17개 업체 관계자들이 고소에 참여했다. 이들 업체의 피해 금액만 15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산금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판매자는 물론 소비자들의 고소·고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환불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구 대표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배임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30일과 31일에는 서울중앙지검에 판매자들의 고소장이 접수됐다.

한편 티메프사태 전담수사팀을 꾸린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전 티몬 본사, 위메프 사옥을 비롯해 모회사 큐텐그룹의 구영배 대표와 경영진 자택 등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섰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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