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야놀자 대표 "티메프 사태 위로…관광업 신뢰회복에 노력"

입력 2024-08-07 11:42   수정 2024-08-07 11:43


"티몬·위메프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여러분께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고 싶습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이번 일로 인해 고객분들과 제휴 점주분들이 느낄 고충과 불안, 어려움에 깊이 공감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여행산업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중요성 깊이 깨닫고 있다"며 "야놀자는 관광업계 신뢰 회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안전한 여행 환경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야놀자는 티몬과 위메프(티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고객과 제휴점을 대상으로 약 350억원 규모 보상안을 마련했다. 티메프에서 야놀자의 숙소 및 레저 상품을 예약 및 결제해 사용이 어려워진 8만여 고객 대상으로 50억원 규모의 야놀자 포인트 환불을 진행 중이다. 숙박 제휴점의 미정산 대금도 처리하고 있다. 티메프 정산 지연과 관계없이 사용 처리된 상품에 대해선 야놀자 플랫폼에서 전액 부담해 정상적으로 정산한다고 밝혔다.

이날 야놀자는 여행산업 전문 독립 연구기관 야놀자 리서치가 분석한 'K-트래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다. 야놀자 리서치는 데이터 기반 관광 산업 현황을 연구하고 트렌드를 제시하는 등 국내 여행 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간담회에서 함께 공개된 도서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을 통해 'UNLOCK Korea(한국 관광의 문을 열다)'를 키워드로 △한국만의 고유한 상품·서비스 고도화 △디지털 기반의 관광 인프라 확대 △지속할 수 있는 관광 산업을 위한 거버넌스·핵심 지표 관리 등 인바운드 활성화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부문 대표,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 이준영 야놀자 테크놀로지 대표, 김규철 PwC Strategy& 이사가 민간 기업 대표로 참석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 최규완 경희대학교 교수도 학계 및 연구기관 대표로 참여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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