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젊은층의 유튜브·인스타그램 쏠림 현상 속에서도 홈피드를 통해 10~30대 사용자들을 붙잡는 성과를 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날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홈피드 방문자 중) 1030의 비중이 40%에 육박하는 등 MZ세대의 네이버앱 이용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홈피드 등에서 노출되는 신규 광고 상품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실제로 2분기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홈피드 광고를 포함한 신규 상품과 성과형 광고의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늘었다. 피드 지면에선 콘텐츠 AI 추천 엔진과의 연계로 더 적합한 광고가 노출되면서 클릭률(CTR)이 29%나 뛰었다.
창작자들 수익도 확대됐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에서 최고 수익을 기록하던 창작자를 기준으로 보면 홈피드 출시 이후 수익이 약 10배 늘었다. 이에 블로거들이 클립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는 사례도 덩달아 증가했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선 작업을 진행해 신규 사용자 유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이미지 중심으로 빠른 탐색이 이뤄지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탐색 피드도 신설한다.
최 대표는 "피드 서비스의 점진적 확대 적용, 클립·치지직 등 신규 인기 서비스를 통해 트래픽과 체류시간이 증대되어 새로운 광고 지면을 확보 중"이라며 "하반기부터는 AI를 활용한 최적화와 자동화 두 축을 중심으로 광고주 툴을 더욱 고도화해 보다 편리한 광고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승부수로 띄웠던 도착보장 내 당일배송 서비스도 성과를 냈다. 2분기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성장세가 확인됐다. 특히 가구, 인테리어, 패션, 식품 부문에서 주요 브랜드사 중심으로 거래액이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효과를 보였다.
최 대표는 "피드 형식으로 제공되는 개인화된 혜택과 추천 기능을 도입해 쇼핑 동선을 간결하게 하여 원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직관적으로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탐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신뢰하면서 구매할 수 있는 쇼핑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핀테크 부문에선 최근 전월세 대출 비교·새로 받기, 저축·보험 비교, 해외 여행 보험 비교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2분기 기준 17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1% 늘었다.
콘텐츠 웹툰 부문에선 지난 6월 한국에서 선보인 개인화된 추천 모델 '알아서 딱' 등을 고도화하고 수익화를 확대한다. 일본에선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을 늘리고 로컬 창작자 생태계·콘텐츠와 지식재산(IP) 간의 선순환적 구조를 강화한다.
클라우드 부문에선 금융권을 대상으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한 상품 제공을 검토한다. 하이퍼클로바X가 탑재된 뉴로클라우드 납품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은행, 한국수력원자력, HD현대 등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업들과 하이퍼클로바X 도입에 관한 논의도 진행 중이다. 라인웍스도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성장한 만큼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해 메시지 요약·메일 작성 등 편의 기능 개선에 주력한다.
최근 현안에 관한 언급도 이어졌다. 최 대표는 티메프 사태와 관련해 "큐텐 계열사의 판매자 정산 지연에 따라 많은 이용자들과 판매자 여러분들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을 통감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신속한 소비자 보호 조치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앞으로도 빠른 정산 등 판매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들을 더욱 고민하면서 가맹점과의 상생·이용자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라인야후 사태에 대해선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는 보안 거버넌스에 대한 우려였음이 좀 더 명확화되어서 현재로서는 저희가 최대 주주 유지를 변동한다든지 라인에 대한 컨트롤을 현재 수준에서 축소한다든지에 대한 전략적 검토는 하지 않고 우선적으로는 기존의 전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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