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11일 "소비자의 재발매 요청이 쇄도해 스포츠 클럽 베어리스타 키체인의 재발매를 적극 검토중"이라며 "재발매된다면 스타벅스 굿즈 사상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달 19일 2024 파리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오전 0시부터 골프, 축구, 테니스, 태권도, 수영, 야구, 양궁, 농구, 역도 총 9종의 운동 종목을 콘셉트로 하는 곰인형 키링을 출시했다.
발매 전부터 관심이 높았던 이 굿즈는 금새 동이 났다. 1인 1회, 품목당 최대 2개씩 구매 수량 제한을 걸었지만 1시간도 되지 않아 자사몰은 물론 카카오, SSG닷컴 등 전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품절됐다. 오프라인 매장에선 반나절 만에 다 팔렸다. 현재 중고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 등에는 키링 1개당 5만~6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와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스포츠 클럽 베어리스타 키체인은 품목별로 일반 키체인들과 비슷한 수량을 준비했고, 총 9종인 것을 고려하면 평소보다 9배 많은 물량이지만 너무 인기가 높아 빠른 속도로 품절됐다"고 설명했다.
이 굿즈들의 디자인은 유하나 스타벅스코리아 디자인 팀장이, 상품 기획은 오윤혜 상품기획(MD)팀 파트너가 각각 맡았다. 유 팀장과 오 파트너는 16개월간 각 종목별 옷, 장비 등의 재질, 특징, 포즈 등을 분석해 디테일을 살린 제품을 선보였다. 유 팀장은 "축구화 바닥에 스파이크를 표현하는 등 세밀한 부분에 신경을 썼다"며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춘 디자인이 인기 비결"이라고 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굿즈 마케팅으로 유명하다. 앞서 장마철을 앞두고 레인부츠로 유명한 브랜드 '헌터'와 협업해 내놓은 굿즈도 큰 인기를 끌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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