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등 6개 상장사의 올해 2분기 매출은 7조5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늘었다.
개별 매출도 좋다.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4% 뛴 4조237억원으로 집계되며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도 같은 기간 1조7355억원의 매출로 역대 2분기 최대 기록을 다시 썼다. 저비용항공사(LCC) ‘맏형’인 제주항공은 전년 동기보다 15.7% 늘어난 4279억의 매출을 냈으며,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등 다른 LCC도 모두 두 자릿수 이상 덩치를 키웠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장사는 잘하지 못했다.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세 곳은 2분기 적자로 돌아섰다. 대한항공과 진에어, 에어부산은 전년과 비교해 모두 수익이 두 자릿수 감소했다. 진에어의 2분기 영업이익은 9억원에 불과했다.
실적 악화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다. 항공사는 유류비로 총영업비의 3할가량을 쓸 정도로 지출이 크다. 그런데 항공유 가격이 뛰었다. 국내 항공사들이 쓰는 싱가포르항공유(MOPS)는 2분기 평균 가격이 배럴당 102달러로 1년 전(95달러)보다 7.4% 올랐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분기(81달러)와 비교하면 25.9% 급등했다. 항공유와 정비비 등은 달러로 결제하는데, 올해 2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이 1371원으로 1년 전보다 약 60원, 2019년 2분기에 비해선 200원 안팎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여행 수요 급증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늘린 것도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7분기 만에 적자로 전환한 제주항공은 올 들어 2대의 항공기를 신규 구매했고, 유럽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을 준비하는 티웨이항공도 6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경쟁이 심해지자 항공사들은 대규모 할인 등 프로모션에 경쟁적으로 나서기도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여객 수요가 완만하게 늘어나겠지만 환율 변동 및 경기 침체 우려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며 “항공사의 수익성은 어떻게 운항 효율성을 높이고 전략적 노선 운용을 짜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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