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가 가장 활발한 2023년 배출권(KAU23) 가격은 이날 종가 기준 t당 9200원이다. 작년 9월(1만4600원)의 63%에 불과하다. 2015년 1월 시작된 배출권거래제는 감축 의무가 있는 기업에 할당량을 준 뒤 과부족분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규모가 가장 큰 유럽연합(EU)의 거래가격은 이달 중순 현재 t당 72유로(약 10만7000원) 한국보다 10배 비싸다.
국내 탄소배출권 가격은 2022년 초 t당 3만원대 중반까지 치솟은 이후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할당량보다 기업들의 배출권 수요가 감소한 것이 핵심 원인이다. 기업들에 할당되는 배출권의 유상 비율이 지나치게 낮은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3차 배출권 기본계획(2021~2025년)상 기업의 배출권 유상 할당 비율은 최대 10%에 불과하다. 배출권을 사는 게 훨씬 유리하다 보니 대부분 기업이 기술 투자를 망설이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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