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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28.8%를 차지하면서 1위 자리를 지켰다. 같은 기준으로 보면 LG전자는 16.6%로 뒤를 이었고 TCL과 하이센스는 각각 12.1%, 10%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한 인공지능(AI) TV를 포함해 2500달러 이상 초대형 TV, 네오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TV,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수량 점유율도 삼성전자가 18.3%로 1위를 달렸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만 놓고 보면 52.8% 점유율로 경쟁사와 초격차를 유지했다.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 판매 호조에 따라 52.8%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선 점유율 29.6%로 집계됐다. 98형 TV 판매량도 뒷받침되면서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 역시 점유율 1위(35.5%)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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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엔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 추이가 판매량을 끌어올렸다. 실제로 1500불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에 달했다. 역대 최대 기록이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이 비중은 약 32%에 그쳤다. 1년 사이 13%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유럽 TV 시장에서 올레드 TV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6.9%로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유럽은 북미와 함께 양대 프리미엄 TV 시장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올레드 TV 수요가 가장 높은 시장이기도 하다.
LG전자 TV 매출 가운데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도 약 30%에 이른다.
LG전자는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58%에 이르는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달 출시한 24년형 무선 올레드 TV 라인업을 발판 삼아 올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공력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의 상반기 전체 TV 출하량은 1076만9200대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유통재고 건전화, 초대형·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으로 수요 위축에 대응하고 있다.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증가한 9446만5900대로 조사됐다. 글로벌 올레드 TV 출하량은 같은 기간 254만9800대로 6.7% 증가했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TV 시장 수요가 둔화됐지만 성장세를 소폭 회복한 상황이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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