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의 문화 융복합 이벤트 '다빈치모텔'이 올해 더욱 진화한 모습으로 돌아온다. 다빈치모텔은 토크·공연·전시·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학문·경영·기술 등 각 분야의 독보적인 아이콘을 만날 수 있는 문화·예술 페스티벌이다.
현대카드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이태원 바이닐앤플라스틱·언더스테이지·뮤직라이브러리·스토리지·아트라이브러리 등 현대카드 구역 일대에서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 다빈치모텔에는 총 39개 팀이 참여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선사한다. 기존 공연과 강연에 더해 프로그램 구성이 다양화됐다.
메타코미디의 스탠드업 코미디, 뮤지컬 ‘레드북’의 토크 콘서트, 음악 감독 김준석의 영화음악 음감회, 배우 김신록의 퍼포먼스와 토크,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기획한 퍼포먼스 아트 등이 대기해 있다.
비즈니스, 아카데믹 콘텐츠도 한층 강화됐다. 우선 정태영 부회장이 직접 나서 비즈니스 인사이트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태영 부회장의 세션은 지난해 다빈치 모텔에서 관객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정례화됐다. 정태영 부회장은 지난해 우아한형제들 창업자 김봉진 전 대표와 ‘브랜딩하는 최고경영자(CEO) VS 경영하는 디자이너’를 주제로 대담을 펼친 데 이어 올해는 이상엽 현대자동차 부사장과 함께 ‘디자인을 대하는 태도, 디자인을 하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물리학자 김범준, 뇌과학자 장동선, 역사학자 이익주, 법학자 한동일 등이 출연한다.
올해는 해외 팬들의 취향도 고려해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라인업을 대폭 강화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Beef)을 통해 골든글러브상을 수상한 배우 스티븐 연, 싱어송라이터 조니 스팀슨, 미국 현대미술 거장 데이비드 살레, 패션 브랜드 앰부쉬(Ambush)의 수장 윤안 등이 연사로 나섰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 가수 비, 선미, 자이언티, 더콰이엇 등 K팝을 이끄는 아티스트들의 토크와 공연도 진행된다.
해외 관객의 티켓 구매 또한 편리해졌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다빈치모텔의 티켓 전량을 대체불가능토큰(NFT)로 발행해 티켓 부정 사용 방지에 힘썼다. 올해는 NFT 마켓 플레이스인 콘크릿(KONKRIT) 앱에 글로벌 패치를 적용해 해외 관객도 회원 가입·성인 인증·결제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우선 다빈치모텔 관객에게 NFT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할 예정이다. 다빈치모텔에 참여한 모든 관객들에게 한정판 티셔츠를 제공하고 이 티셔츠에 탑재된 NFC를 태깅하면 팝업·스트리트 참여 브랜드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쿠폰을 NFT로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다빈치모텔이 서울 및 이태원을 대표하는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주변 업장들과의 협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태원 지역 협업 매장 수는 지난해 20곳에서 올해 총 36곳으로 늘었다.
다빈치모텔 기간 주변 매장에서는 다빈치모텔 관객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버스킹·워크숍 등 즐길거리와 함께 할인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다빈치모텔 티켓 구매 관객이 행사 협업 인근 레스토랑, 바에서 해당 티켓을 제시하면 전 메뉴를 10% 할인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에서는 이마트, 올리브영, 런던베이글뮤지엄, 뉴믹스, 818데킬라, 헤네시, 선악과즙, 조스개러지바이유니페어, 하이브로우 등과 협업해 팝업 스토어를 연다.
다빈치모텔의 모든 프로그램은 예약권을 구매한 후 개별 프로그램을 예약을 완료해야 관람할 수 있다. 티켓은 콘크릿 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프로그램 예약은 현대카드 다이브(DIVE) 앱에서 가능하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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