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드호텔은 서울 여의도점의 객실 서비스를 로보티즈가 만든 호텔용 로봇 ‘집개미’에 맡겼다. 투숙객이 요청하면 각 방에 수건, 생수, 와인잔 등을 갖다준다. 글래드호텔 관계자는 “고객 호출에 대비해 그동안 한밤에도 3명 이상 상주시켰지만 로봇 덕분에 투입인력을 1~2명 줄일 수 있었다”며 “제주도 호텔에도 같은 로봇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도 8개 호텔에 LG전자의 배송·안내·퇴식 로봇을 투입했다. 조선호텔도 LG전자 물류로봇 ‘클로이 캐리봇’을 식자재 운반, 객실 정비 등에 활용하고 있다.
호텔업계가 ‘로봇 직원’을 두는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 부담 탓이다. 통상임금의 1.5배를 줘야 하는 야간근무가 많아서다. 2500만원짜리 로봇 한 대를 도입하면 연봉 3500만원 안팎의 컨시어지 인력을 대신할 수 있다고 호텔업계는 설명한다.
영화관도 같은 이유로 로봇을 도입하고 있다. CJ CGV는 지난 3월 서울 용산아이파크몰점에 로봇 청소기 한 대를 투입했다. 카메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한 뒤 장애물이 있으면 알아서 돌아간다. CJ CGV 관계자는 “똑똑하고 24시간 쉬지 않는 로봇으로 비용 절감은 물론 인력난도 해결했다”며 “로봇으로 미화원 인력의 상당 부분 대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미경/오현우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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