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에 짝퉁도 판로 바꿨다…'위조상품' 급증한 곳

입력 2024-09-09 14:02   수정 2024-09-09 14:12



위메프와 티몬의 정산 지연 문제가 불거지면서 두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판매되던 위조상품이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흘러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9일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마크비전에 따르면 지난 7월 중순 이후 한 달간 ‘티메프’를 제외한 국내 대형 오픈마켓에서의 위조상품 AI 탐지 건수는 34% 증가했다. 국내 주요 SNS와 명품 플랫폼에선 탐지 건수가 각각 32%, 26%씩 늘었다.

마크비전은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위조상품 탐지 건수가 늘어난 이유를 판로 전환 때문으로 분석했다. 위조상품 판매자들이 위메프와 티몬에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판로를 전환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위메프와 티몬에선 위조상품 탐지량이 각각 36%, 39% 감소했다.


위메프와 티몬은 지난해 10월 판매자 정산 주기를 연장한 후 올해 7월까지 판매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이 시기에 수금에 문제를 겪은 판매자와 업체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정산 시스템을 갖춘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대거 이동했다.

마크비전은 AI 기술을 활용해 위조상품을 탐지하고 자동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사람이 수동으로 처리하던 절차를 자동화해 위조상품에 더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티메프 사태로 인해 위조상품 판매자가 단순히 판매를 중단한 것이 아니라 다른 플랫폼으로 판로를 변경했다”며 “기업은 판매자와 유통 경로를 분석해 더욱 효과적인 제재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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