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막을 내린 국내 최대 투자 콘퍼런스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KIW) 2024’에는 혁신으로 무장한 기업이 총출동했다.
이들 기업의 최고경영진·마켓리더 150명은 KIW 연단에 올라 한국판 ‘매그니피센트7’(애플 아마존닷컴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테슬라 엔비디아)으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나흘간 열린 혁신의 향연을 K(K웨이브), I(Innovation·혁신), W(Winner·승자)라는 키워드로 풀어봤다.
가수 지드래곤(GD) 소속사인 갤럭시코퍼레이션은 GD 콘서트에 KAIST의 인공지능(AI)·가상현실(VR)·로봇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로봇을 콘서트 무대에 백댄서로 올리는 구상이 대표적이다.
농심 CJ제일제당 등 K푸드 기업은 해외시장 공략에 고삐를 더 죌 계획이다.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은 부산에 라면을 연간 5억 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짓는다. 3~4년 뒤 미국 동부에 공장을 추가로 세우는 방안도 저울질하고 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경영리더는 “한국 ‘햇반’ 새 제품을 연말 미국 시장에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세계 10대 제약사로 발돋움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7년 안에 세전 당기순이익 15조원을 기록해 세계 10위권 회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에 진출해 이 같은 목표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찬휘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주식운용1본부장은 “틱톡 같은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해 미국 시장 점유율을 높인 국내 화장품 기업에 주목하고 있다”며 실리콘투 코스메카코리아 브이티 등의 종목을 추천했다. 차소윤 BNK자산운용 주식운용1팀장은 “AI 혁신 같은 메가트렌드에 올라탄 종목이 유망하다”며 “원전·재생에너지 등 발전원과 조선주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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