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가 전세계적 인기를 이어가자 아시아 각국에서 한국 가공식품을 모방한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중국과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한국보다 훨씬 더 오래된 역사를 가진 식품산업 선진국 일본마저도 한식 상품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대표 조미료 기업인 아지노모토는 최근 한식 라인인 'Cook Do KOREA!'를 리뉴얼해 지난달 출시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상품 종류를 2개에서 4개로 확대했으며, 올해 10억 엔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지노모토는 한국에서 조미료의 대명사로 통하는 '미원'의 원본격인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전통의 일본 '식품명가'다.
일본의 대형 식품기업 니혼햄도 K푸드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K-키친' 브랜드를 출시하며 양념치킨과 닭갈비 등 한국식 가공식품을 선보였고, 올해 2월에는 잡채 등 2개 품목을 추가로 출시했다. 이런 흐름은 일본 식품기업들이 일본 내 한식의 인기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이미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완전히 스며들었다고 평가하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서는 이미 상당수 업체들이 K푸드를 모방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중국의 일부 식품업체들이 한글로 '사나이'라는 브랜드를 내고, CJ제일제당의 설탕,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등을 모방해 논란을 겪었다. 한국식품산업협회와 국내 식품기업들은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이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해 중국 법원으로부터 승소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음악, 화장품 등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식품도 주목받고 있다"며 "식품 선진국인 일본 업체조차 한식 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건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로 그야말로 격세지감"이라고 말했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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