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S와 한국형 AI 모델 만든다…'B2B AI 전환' 전문기업도 설립

입력 2024-09-29 10:44   수정 2024-09-29 11:24



KT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형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에 나선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AI 전환(AX)을 돕는 전문 기업을 설립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목표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지난 27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주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AI·클라우드·정보기술(IT) 분야 사업 협력 및 역량 공유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9일 발표했다. 계약 기간은 5년이다. KT 관계자는 “양사의 투자 금액과 인력 교류 등 비용을 모두 합하면 수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앞으로 한국형 특화 AI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AI 전문기업을 설립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기로 했다. 기술 생태계 전반의 AI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수만 명의 AI 전문 인력 육성 등도 공동 추진한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하고 있는 오픈AI의 파운데이션 모델인 GPT-4o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SLM)인 ‘파이’ 등을 활용해 한국 문화와 산업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공동 개발한다. KT가 보유한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한국 맞춤형 AI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KT의 고객 서비스 챗봇과 기업 고객을 위한 산업별 특화 AI 솔루션 구축에 활용한다. AI 모델의 초기 테스트와 적용 단계부터 협업하며 한국 고유의 언어와 문화가 반영된 특화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KT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믿음’도 고도화해 고객 수요에 맞춰 활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도 KT 서비스에 접목한다. KT 고객은 코파일럿 기반 사용자 맞춤형 AI 검색과 개인화 서비스 등을 쓸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교육, 헬스케어,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군을 겨냥한 한국형 코파일럿을 개발해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로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클라우드를 활용한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한다. 보안에 민감한 공공·금융 부문을 비롯한 국내 기업 고객이 타깃이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클라우드와 AI 기능을 제공하고, 국내 개인정보보호와 규제 요건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는 AI 전환 전문기업도 별도 설립하기로 했다. AI, 클라우드, IT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신설 법인은 KT그룹의 IT 역량과 마이크로소프트의 AI,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 고객이 원활하게 AI를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기업에 3년간 전문 인력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글로벌 수준의 AI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동 교육과정을 만들어 기술, 컨설팅, 마케팅 등 전 직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KT 직원들이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갖춰 AI 및 클라우드 산업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AI 신기술과 미래 네트워크 등 공동 연구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KT 광화문 빌딩에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해 국내 기업이나 기관과 협업한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은 단순한 기술 협력을 넘어 한국의 AI 저변을 확대하고 국내 전 산업과 일상의 획기적 혁신을 앞당길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강력한 빅테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춘 AICT 컴퍼니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KT의 산업 전문성과 애저 AI부터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에 이르는 전체 기술 스택을 결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민간 및 공공 산업 분야 전반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더 많은 고객이 새로운 AI 기반 경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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