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요금이 10만원 정도 나오는데 단말기 할부 금액만 6만원이 넘어요." 지난해 직장에 취업하며 아이폰15프로를 구매했다는 사회초년생 A씨(28)는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여기저기 돈이 빠져나가다 보니 자동결제로 걸어놓은 휴대폰 요금이 다 결제되지 않아 연체될 때도 있었다"며 "중고로 팔고 할부금을 다 갚아버리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충권 의원이 발표한 지난 7월 말 기준 20대의 휴대전화 요금 연체 건수는 3만9839건, 연체액은 58억2800만원으로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많았다. 30대의 연체 건수는 3만9047건, 연체액 54억340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20대와 30대를 합치면 연체 건수가 7만8886건, 연체액은 112억6200만원에 달한다.
다른 연령층에 비해 이들의 휴대폰 연체 건수와 연체액이 높은 것은 구직난 등 소득이 불안정한 영향이 크지만, 아이폰 등 고가의 플래그십 휴대폰 선호 현상이 높은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통계청에 따르면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최근에는 아예 일자리 구하기를 포기하고 쉬는 청년층도 늘어났다. 일도 구직 활동도 안 하고 '그냥 쉬었다'고 응답한 인구는 지난달 256만7000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중 20대는 43만8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 증가했다
20대의 70%가량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점을 감안하면 휴대폰 단말기에 고가 요금제가 포함돼 요금 미납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통3사에서 휴대폰 개통시 특정 기간 무제한 등 고가의 요금제를 조건으로 걸기 때문에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늘어나는 구조다.
이에 최근 이통3사는 5G 중저가 요금제, 온라인 요금제, 청년 요금제 등을 출시하는 등 '통신비 인하'를 내건 정부 기조를 따르고 있지만 보통 이통3사에서 선택약정 또는 공시지원금 혜택을 받으려면 고가 프리미엄 요금제를 일정 개월 수 이상 유지해야 한다.
또한 프리미엄 요금제 약정 할인 계약이 맺어져 있는 경우 저렴한 요금제로 이동하려면 위약금을 물어야 해 울며 겨자 먹기로 고가의 요금제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A씨의 경우 LG유플러스 8만5000원(5G 프리미엄 에센셜) 요금제 사용에 30개월 할부로 아이폰15프로 256기가바이트(GB)를 구매했다. 요금제는 '가족 무한사랑 유무선 결합 할인(1만6610원) 프리미어 요금제 약정할인(5251원), 선택약정 25% 할인(2만1250원) 등으로 총 4만3120원을 할인받아 휴대폰 이용요금 4만1880원이 책정됐다.
여기에 단말기 출고가(169만4000원)에 할부 이자가 5.9% 붙어 총 182만6160원을 30개월로 나눈 6만870원이 매월 추가됐다. 통신요금과 단말기 할부금을 합쳐 매월 A씨가 지불하는 총 요금은 한 달에 10만원이 넘어간다.
가장 최근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아이폰16프로 256GB를 기준으로 24개월 약정에 할부이자 5.9%를 적용시 기기값은 월 7만6090원으로 이보다 더 늘어난다.
김용재 한국외대 경영학부 교수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우리나라 통신비 수준 바로 알기 토론회'를 통해 24개월 기준 갤럭시 S24 울트라 256GB 단말 구매 시 통신비를 비교한 결과 이통사 단말 지원금 할인에 가입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경우에서 단말기 가격이 총통신비의 60% 이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동통신 1회선에 갤럭시S 24 울트라를 사용할 경우 일평균 임금 기준 통신비는 일본, 미국, 프랑스 등 10개국 기준 2~5%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준으로 아이폰15 프로를 사용할 경우에도 우리나라 통신비가 9~12% 높았다
김 교수는 "단말기 구입비를 포함해 비교하면 현재 중간 수준의 비용 부담을 담보할 수는 없을 것 같고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통신 서비스와 단말 비용을 분리 고지하는 등의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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