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오페라하우스가 제작한 오페라 ‘장미의 기사’는 한국 오페라 역사에 남을 만한 웰메이드 작품이었다. 로비에서 만난 연출자 조란 토도로비치는 “등장인물의 감정에 따라 무대에 색을 입혔다”며 “대사가 많아 청각에만 집중되기 쉬운 독일어 오페라에 시각효과를 입혀 작품성을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1막에서 마샬린의 감정에 따라 샹들리에 밝기가 변하며 극중 주인공의 감정이 시청각을 통해 관객에게 전달됐다. 2막의 소피와 옥타비안이 사랑을 확인하는 장면에서는 회색 꽃봉오리 무대장치에 장밋빛이 스며들며 은은한 사랑의 감정이 표현됐다. 3막에서는 과감히 샹들리에를 걷어내고 촛불을 소품으로 사용해 계단 무대에서 내려오는 마샬린의 등장신이 마치 신전에서 여신이 내려오는 듯한 느낌을 자아냈다.
출연한 성악가들은 모두 해외 극장의 프로덕션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호연을 보여줬다. 마샬린 역의 소프라노 조지영은 기품 있는 연기로 역할을 잘 소화했다. 이탈리안 테너 역의 김효종은 미성을 뽐내며 어려운 기교의 아리아를 무리 없이 불러냈다. 4일 출연한 옥타비안 역 메조소프라노 김선정은 잘생긴 백작 역의 성악가가 여성이라는 것을 잠시 망각하게 할 정도의 호연을 선보이며 1인 2역을 훌륭히 해냈다. 소피 역의 소프라노 이혜정은 깨끗하고 맑은 고음으로 15세 소녀 소피를 노래했고 5일 공연의 소피 박소영도 시원한 고음으로 노래했다. 파니날을 노래한 바리톤 정제학은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성악가였다.
이번 공연에서 가장 큰 박수를 받은 건 옥스 남작 역의 베이스 박기현이다. 독일 할레 오페라극장의 종신 성악가 박기현은 이번 공연이 12번째 옥스 역 출연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으로도 품귀 현상인 옥스 역을 소화할 수 있는 한국 성악가가 있다는 건 국내 오페라계 큰 자산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지휘자 에반 알렉시스 크리스트가 책임을 맡은 오케스트라 연주였다. 이날 반주를 맡은 디오 오케스트라는 최선을 다해 슈트라우스의 음악을 연주해냈지만 서곡을 연주한 뒤 호른 연주자의 입술이 굳어버린 데서 오는 실수가 연발됐다. 공연이 계속되면서 호른 사운드도 안정감을 되찾았는데 이는 연주자의 컨디션을 무시한 채 서곡의 템포를 빠르게만 연주해 생긴 사고다.
조동균 기자 chodog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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