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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는 다양한 데이터 콘텐츠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삼성카드 블루데이터랩’을 지난 5월 오픈했다. 고객들은 블루데이터랩의 콘텐츠와 상품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나 정책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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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지난 8월 A 지역의 주말 외부유입 생활인구지수는 전국 평균 대비 36.9포인트가 높은 86.3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에 관광이나 여행을 온 비거주자 고객들이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A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숙박 업소, 음식점 등 외부 방문객이 자주 이용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루 인덱스는 매달 정기적으로 수치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최신화된 지수를 바탕으로 지역별, 기간별 비교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블루 데이터톡은 삼성카드가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데이터 분석 리포트다. 지역별 온라인 소비 트렌드와 지역방문 동기와 소비행태 등 삼성카드가 선정한 트렌드 분석 자료를 리포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유료 고객을 위한 데이터상품도 준비돼 있다. 데이터상품 구매 고객은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된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블루데이터랩에서는 삼성카드의 다양한 데이터 사업 소개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데이터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해 고객들에게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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