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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간 네이버쇼핑의 네이버쇼핑페스타도 함께 펼쳐진다. 1년에 한 번 열리는 네이버쇼핑 최대 규모 행사로, 푸드·뷰티·패션·가전 등 취급하는 모든 카테고리에서 4000여 개 브랜드가 동참한다. 11월에도 굵직한 행사가 이어진다.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그랜드 십일절이 11월 1~11일, G마켓·옥션의 빅스마일데이는 같은달 1일부터 열흘간 열린다. 신세계의 쓱데이도 11월 초 예정됐다.
주요 e커머스 업체가 10~11월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펼치는 건 최근의 소비 위축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는데, 이는 카드대란으로 내수 소비가 크게 줄었던 2003년 후 가장 낮은 수치다. 고물가가 이어지는 만큼 기존보다 할인폭을 키우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선뜻 지갑을 열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약 3개월 전 발생한 티메프 사태로 e커머스업계가 빠르게 재편되는 만큼 기존 티메프 고객 유치를 위해 e커머스 업체들이 올가을 대대적 마케팅 경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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