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해외 선주에 "탄소배출량 보고해라"

입력 2024-10-13 18:19   수정 2024-10-14 00:3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중국 당국이 해외 선주에게 탄소 배출량을 보고하도록 요청하기 시작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2일(현지시간) 익명을 요청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현지 항구를 이용하는 일부 유조선 및 컨테이너선 소유주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탄소 배출량을 보고하도록 요청받았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최근 유럽연합(EU) 등이 선박에 탄소세를 도입한 영향”이라며 “중국이 자국의 탄소 배출권 거래 시스템을 선박 부문으로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이 해운 업체에 탄소 비용을 지불하도록 강제한다면 전 세계 해운 부문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은 원유 최대 수입국으로 유조선 물동량이 가장 많다. 또 중국 항구들은 세계에서 컨테이너 처리량이 많은 항구 중 하나다. 중국 교통부는 “일부 항구에 구두로 통지한 게 맞다”며 “국제해사기구(IMO)의 데이터 수집 요구 사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국제 해운은 2022년 기준 글로벌 탄소 배출량의 약 2%를 차지한다. IMO는 해운업의 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하도록 글로벌 표준을 마련하고 있지만 진전이 더디다.

중국도 EU의 탄소 배출권 거래제 및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처럼 철강, 알루미늄 등 특정 업종에 탄소 비용을 부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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