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정의선 회장(사진)이 현대자동차그룹 사령탑에 오른 뒤 4년 동안 만들어낸 숫자다. 정보기술(IT) 등 첨단 업종이 아니라 전통 제조업에서 이처럼 단기간에 ‘몸집’과 ‘내실’을 동시에 불린 기업은 드물다. 시장에서는 14일 취임 4주년을 맞는 정 회장의 리더십을 현대차그룹 변신의 비결로 꼽는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건설 등 29개 계열사(연결 대상 계열사 제외)의 지난해 순이익은 27조2272억원으로, 정 회장 취임 직전 해인 2019년(8조9784억원)보다 세 배 많다. 같은 기간 매출은 279조612억원에서 432조1839억원으로 150조원 넘게 증가했다.
그룹의 쌍두마차인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시가총액은 2019년 말 42조7046억원에서 지난 11일 92조4656억원으로 113% 상승했다. 올 상반기 합산 영업이익률(10.7%)이 글로벌 톱5 중 1위에 오른 덕분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약진 이유를 ‘정의선 리더십’에서 찾는다. 시장 트렌드를 꿰뚫는 안목과 빠른 실행력, 미래를 준비하는 과감한 투자가 현대차그룹을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만들었다는 얘기다.
정의선 회장이 이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약진이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020년 10월 정 회장 취임 후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바뀌었는 지는 몇몇 숫자만 봐도 알 수 있다. 2019년 279조원였던 그룹 매출(연결대상 제외한 29개사 기준)은 올해 45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9년 9조원 정도였던 순이익은 지난해 27조원을 넘었다. 2019년 3.5%였던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영업이익률은 올 상반기 10.7%로 뛰었다. 빅5중 가장 높은 수치다. 글로벌 판매 순위는 5위에서 3위가 됐다. 자동차 판매량은 719만대에서 올해 740만대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피 튀기는 경쟁을 벌이는 자동차 시장에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건 차원이 다른 경쟁력을 갖췄다는 의미”라며 “정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빼고 현대차그룹의 약진은 설명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정 회장이 양적 성장보다 질정 성장에 매달리는 것도 수많은 질문과 그에 대한 해법을 듣고 판단한 결과다. ‘가성비’(가격대비성능)로 승부해선 중국차를 이길 수 없다고 보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현대차와 기아의 포지셔닝을 올려야 한다고 판단한 것. 그러기 위해 정 회장은 품질을 끌어올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덕분에 현대차·기아는 할인 없는 브랜드가 됐고, 제네시스는 미국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와 맞먹는 프리미엄 브랜드 대접을 받게 됐다.
‘곳간이 풍성해야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는 정 회장의 판단은 수익성이 높은 레저용 차량(RV)과 하이브리드카 중심의 라인업 재편으로 이어졌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기준 RV·제네시스 비중이 상반기 기준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현대차그룹이 돈되는 차를 많이 팔수 있던 건 전기차·하이브리드카·수소전기차 등 포트폴리오를 갖춘 후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늘렸기 때문이다.
상품성도 개선했다. 최근 10년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세계 올해의 차’ 등을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6개의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현대차·기아는 총 66개의 상을 수상하며 2위인 폭스바겐을 크게 앞질렀다. 4년간 이익을 계속 쌓으면서 내실도 크게 개선됐다. 현대차의 현금성자산은 2019년 8조6819억원에서 올 상반기 기준 18조1455억원으로 10조원 가까이 늘었고, 기아의 부채비율은 2019년 91%에서 69.3%로 낮아졌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 무디스, 피치 등으로부터 신용등급 A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하며 정 회장이 수석부회장으로 취임했던 6년 전 맞은 신용등급 강등 수모를 풀었다. 현대차·기아가 뛰면서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부품사 실적도 함께 개선됐다.
급변하는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비하는 차원도 있다. 정 회장은 ‘패스트팔로워’에서 ‘퍼스트 무버’로 현대차그룹이 미래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SDV(소프트웨어중심차량), PBV(목적기반차량) 등에 주력하고 있다. 정 회장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 중인 상황에도 임직원들에게 ‘미리미리’ 준비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다.
신사업을 위한 생태계 구축은 그룹사가 함께한다. 대표적으로 수소 에너지에 있어 현대모비스는 수소지게차,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을 기발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국내 최초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시설 건설 중이며, 현대제철은 그린철강 적기 공급을 목표로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있다.
정 회장의 취임사와 취임 이후 4번의 신년사에서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고객’(38회) ‘미래’(32회) ‘성장’(30회)이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그의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도 정 회장이 강조하는 대목이다.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미래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양궁이 그렇다.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 회장은 대한민국 양궁 신화를 써내며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의 가치를 보여줬다.
정 회장은 또한 튀르키예 한국공원을 재탄생 시켰고 영국과 미국 등 세계 각국의 문화 예술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2021년 2월 제네시스 GV80 사고로 두 다리를 크게 다친 타이거 우즈의 사고 소식이 세계에 전해졌을 때 차를 홍보할 좋은 기회라는 얘기가 나오자 정 회장은 “사람이 다쳤는데 차를 홍보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의 리더십 아래 일본 도요타에 이어 글로벌 톱2 기업을 향해가고 있다.
신정은/김재후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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