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푸드랩은 첨가물 없이 건강하게 만든 식품 브랜드 ‘퓨롯’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마스터셰프 코리아 출신의 세프이자 레시피 개발자인 김수정 대표(48)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국가 기관인 한식진흥원, 지역자치단체와 계약 후 지역 특산품을 이용한 레시피개발 및 교육을 수년 동안 진행했다.
“일반적인 셰프들과는 달리 원료와 성분에 관심이 큰, 특별한 셰프였습니다. 맛있는 음식의 레시피는 물론이고, 식품의 영양소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 더 나아가 약초까지 공부하여 건강에 이로운 식품개발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 부분이 아마도 대기업 식품회사와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건강한 음식에 대한 저의 진심을 담은 식품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파인푸드랩을 설립하였습니다.”
파인푸드랩의 첫번째 건강식품 브랜드 ‘퓨롯’은 현재 햄프밀크, 햄프씨드, 햄프 프로틴 파우더 3종의 제품을 유통 중이다. 신제품인 ‘퓨롯 퓨어프로틴’을 10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퓨롯의 모토는 ‘맛있어도 건강할 수 있고, 건강해도 맛있을 수 있다’이다. 퓨롯은 순수하고 오롯이 자연에서 온 원료들만 담아, 첨가물 없이 건강하게 만든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를 상징하는 순수한(PURE)와 오롯의 합성어다.
“퓨롯은 영양소가 풍부해 세계 6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햄프씨드를 주원료로 사용하여 식품을 만듭니다. 전 제품 모두, 설탕, 유화제, 방부제, 색소와 같은 유해한 첨가물은 모두 빼고 이름처럼 ‘순수하고 오롯이’ 자연에서 온 원료만을 사용하여 맛있지만 건강한 제품을 선보입니다. 10월에 출시한 ‘퓨롯 퓨어프로틴’ 또한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건강하게 만들었습니다. 퓨롯 퓨어프로틴의 주원료는 햄프 프로틴과 완두 프로틴 입니다. 이 두 단백질 원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근성장에 도움을 주며,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운동 후 빠르게 근육의 피로도를 회복시켜 줍니다. 100% 식물 단백질과 Non-GMO 원료만 고집하는 퓨롯은, 내 몸의 근육을 생성하는 단백질인데 아무 원료나 사용할 수 없어 프리미엄 원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인푸드랩은 2025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단백질 식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기능성 식품 중 스트레스 완화 식품과 수면 기능 개선 식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퓨롯 햄프밀크는 현재 국내에 유일하게 판매되고 있는 햄프밀크로 식물성 단백질, 오메가3,6,9,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폴리페놀 등 영양소로 풍부하게 채우고 유화제, 방부제, 색소 등 불필요한 첨가물은 최소화한 프리미엄 식물성 대체 우유입니다. 설탕을 넣지 않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락토올리고당으로 건강한 단맛을 낸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음료입니다. 퓨롯 햄프씨드와 프로틴 파우더는 첨가물 0%인, 오직 수퍼푸드 햄프씨드 100%로 만든 프리미엄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장 건강과 변비에도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퓨롯 햄프씨드는 햄프씨드 원물 그 자체로, 햄프 특유의 비린 맛과 향이 나는 껍질을 90% 제거해 비린 맛 없이 잣처럼 고소하고 부드러운 프리미엄 햄프씨드입니다. 퓨롯 제품은 모두 Non-GMO 제품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파인푸드랩의 목표시장은 시니어 시장과 헬스인을 포함한 케어푸드 시장이다. 현재 시니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으로 시니어 시장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더뉴그레이’ 1기 출신의 시니어 인플루언서 허은순과 함께 SK스토아 홈쇼핑 판매를 통해 시니어 마켓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김 대표는 “단것과 유제품을 멀리하는 시니어 케어센터, 실버타운, 암 전문병원 등으로 공급처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파인푸드랩은 최근 티엘씨 헬스케어(TLC HealthCare)와 협업으로 전국 300여 곳의 헬스클럽과 병원에 퓨롯 제품의 유통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프랜차이즈 헬스클럽, 요가원, 골프장 등 유통망을 넓혀가며, 운동 시설에서 건강한 단백질이 있어야 하는 운동인들을 상대로 마케팅과 유통을 하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 중 ‘판판대로’를 통한 국가 공공기관 시장으로 판로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파인푸드랩의 제품을 직접 시음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대형 백화점인 현대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팝업 행사를 통해 체험 마케팅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멋진 포장지와 현란한 광고, 첨가물로 채워진 식품이 아닌 건강한 식품을 유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식품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하는 마음으로 수퍼푸드인 햄프씨드를 활용한 식물성 대체우유와 프로틴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자사의 창업자는 자신이 만든 퓨롯 전 제품을 매일 먹고 있습니다. 내가 매일 먹지 못할 제품은 만들지도 팔지도 않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퓨롯만 챙기면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믿음을 고객님들께 드리는 것이 설립의 목적입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퓨롯은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퓨롯 햄프밀크의 재구매율은 약 33%로 세명 중 한명은 정기적으로 재구매한다. 반품율은 0.05%로 매우 낮다”며 “퓨롯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고객분은 영양소와 성분에 진심인 고객들로, 고객들의 리뷰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파인푸드랩은 레시피 개발 전문가, 식품 전략기획 및 컨설팅 전문가, 농식품 유통 전문가, 영양학 신경학 전문의, 방송 경력 35년의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최소 10년 경력의 실무진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국내시장뿐만이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며 “퓨롯 제품의 수출을 위해 9월에 해외 박람회에 참가해 5개의 기업과 MOU를 체결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우수기업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덧붙여 “2023년,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영국, 프랑스, 모나코에서 퓨롯의 시음 행사를 진행했다”며 “제품의 선호도 확인 후 유럽과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인푸드랩은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제조업, 식품 연구 개발 및 유통, 교육사업 등
성과 : 2024년 8월 ‘purrot’ 해외 상표 출원, 2024년 8월 뉴로팩, 노슈가 등 5개 기업과 MOU 체결, 2024년 8월 mega-us expo 2024 우수기업상 수상, 2024년 7월 헴프단백질과 오일 관련 3개의 특허 출원, 2024년 7월 순천대학교 창업지원단, (재)순천바이오헬스케어연구센터와 MOU 체결, 2024년 6월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024년 3월 2024 농식품 벤처육성 지원사업 선정, 2024년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 2023년 6월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Agri Food & Green Tech 10개 선정기업, 2023년 5월 ‘SF이노베이션’ MOU 체결, 2023년 4월 서울산업진흥원 국제유통센터 ‘서울어워드 우수상품’ 선정, 2022년 12월 서울경제진흥원과 롯데칠성음료 주체 오픈이노베이션 선정기업, 2022년 8월 영국 비건소사이어티 인증, 2021년 11월 식물성 음료 조성물 특허 출원, 2021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