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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애플리케이션(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저가 커피전문점 소비인덱스’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대표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보다 저가커피인 메가MGC커피를 재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3~29일 구매한 소비자가 7일 후 재구매한 비율을 추산한 결과로, 스타벅스는 24.9%인 반면 메가MGC커피는 31.8%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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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는 1인당 월평균 결제 횟수도 메가MGC커피가 스타벅스보다 높았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평균 결제 횟수는 스타벅스가 1.87건, 메가MGC커피가 2.2건으로 나타났다. 메가MGC커피 등 저가 커피 브랜드가 아메리카노 한잔에 1500~2000원 사이의 상대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을 유지하는 만큼 여러 잔을 사 마셔도 부담을 느끼지 않은 소비자가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월간 카드 결제 금액 격차도 줄어드는 추세다. 메가MGC커피의 월간 카드 결제 금액은 지난 3년간 89% 늘었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13% 증가했다. 이 때문에 2021년 9월 기준 스타벅스(1216억원)와 메가MGC커피(338억원)의 격차는 878억원이었으나, 올해 9월엔 격차가 745억원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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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른 선호도 차이도 있었다. 성별에 따른 결제금액 비율을 보면 메가MGC커피는 남성 비율이 55.1%를 차지해 남성 소비자가 많았지만 스타벅스는 여성 비율이 60.2%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와 40대 소비자들은 스타벅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20대 이하와 50대 이상 소비자들은 메가MGC커피를 더 즐겨찾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인덱스 관계자는 “메가MGC커피의 손흥민 효과와 같은 스포츠 스타의 영향력도 한몫할 수 있으며, 테이크아웃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의 취향 차이도 구매 패턴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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