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대를 누비는 한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한국 제품에 관심이 있는 유럽 바이어 등 3000여 명이 오스트리아 빈에 총집결했다.
재외동포 최대 경제단체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와 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 주최한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28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오스트리아센터에서 개회식을 열고 닷새간 일정을 시작했다. 해외에서 개최된 세계한인경제인대회 중 최대 규모로 K중소기업만 예년의 10배가 넘는 400곳이 참여했다. 이번 대회 개막 전 개별 미팅을 통해 계약된 수출 금액만 280억원에 육박하는 등 역대 최고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세계한인경제인대회 열기는 시작부터 뜨거웠다. 대회 시작 전 사전 미팅에서 현지 바이어와 재외동포 기업인이 구매하기로 한 K중기 제품 계약 금액만 278억원에 달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등 K뷰티와 주얼리, K푸드 관련 제품의 납품 계약이 잇따랐다. 대륙별로는 이번 대회 개최지인 유럽에서 1000만달러 수출 계약을 맺었고, 북미(450만달러)와 중동(200만달러) 등에서도 계약이 이어졌다.
월드옥타는 29~31일 열리는 한국상품박람회 이후 수출 금액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전 세계에서 모여든 바이어와 K중기 간 수출 상담이 2500여 건 잡혀 있다. 월드옥타는 이번 대회에서 1000억원 이상 수출 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종범 월드옥타 회장(영산그룹 회장)은 “유럽 큰손이 대거 참석한다”며 “K팝·푸드·뷰티 열풍으로 역대 최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빈의 명동’ 격인 인네레슈타트 지역에 들어선 오스트리아 최초의 한국 화장품 매장 미모미모도 성공 신화를 쓰고 있다. 김승 미모미모 대표는 “현지인 구매 비율이 95% 이상”이라며 “독도 토너 등 한국에서 유행하는 제품이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미모미모는 빈 최대 쇼핑몰 도나우젠트룸 2호점에 이어 내년 독일에까지 점포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 음식과 식자재 납품 계약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식 관련 참가 업체만 100여 곳으로 이번 대회에서 가장 많다. 한식당 18곳을 운영해 ‘튀르키예 백종원’으로 불리는 김아람솔 소풍 대표도 간편식뿐 아니라 소스, 소면 등 해외에서 먹힐 만한 식자재 업체를 찾아볼 계획이다. 이응석 월드옥타 이집트 카이로지회장은 “한국 제품 위상이 달라지면서 소비재뿐 아니라 건설 장비, 산업용 장비 등 다양한 품목과 업종에서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빈=박재원/김우섭/최형창 기자 wonderf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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