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식 청장은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울산은 전국 9개 경제자유구역 중 가장 후발주자에 속하지만 그 성장 가능성은 단연 가장 앞선다”며 “울산경제에 새로운 활력과 혁신을 불어넣는 UFEZ가 되겠다”고 밝혔다. KOTRA 외국인투자지원센터장을 지낸 이 청장은 취임 10개월여만에 성과를 냈다.
KTX 울산역 배후인 울주군 삼남읍 일대에 조성 중인 1.53㎢ 규모 복합특화지구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받았다. KTX 울산역 복합특화지구 신규 지정으로 울산경제자유구역 전체 면적은 4.75㎢에서 6.28㎢로 32% 늘었다.
이 청장은 “울산은 기존 자동차, 조선, 화학 산업을 기반으로 미래모빌리티, 수소, 이차전지 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수도권과 차별화된 그린필드 투자의 최적지”라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확대하는데 지속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은 수소전지 연구개발(R&D) 및 실증을 통한 비즈니스밸리 조성, ESS, 자동차 배터리, 신소재 제조업 산업단지 조성계획에 따른 관련 업체의 입주 공간 확보 및 배후시설을 적기에 공급하기위해 하이테크밸리(HTV) 2단계 조성사업에 나서고 있다.
하이테크밸리 2단계 조성면적은 66만7000㎡에 이른다. 2023년 5월 착공해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HTV일반산단 R&D지구와 KTX역세권 비즈니스 지구를 연결하는 도로 개설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총사업비 929억원을 들여 총연장 4.474㎞, 폭 20m의 왕복 4차로 규모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단계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이행 후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청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선정된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와 KTX역세권, UNIST 밸류 체인이 구축돼 투자유치 활성화와 서울산권 부도심의 체계적인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직접 기업인, 유관기관으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행정을 추진중이며, 상반기 50개 기업, 56명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와 소통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내년도에는 경자구역별 특성에 맞도록 맞춤형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 KTX울산역 인근에는 정주여건 개선과 동시에 랜드마크 역할 수행이 가능한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HTV·이화 및 테크노산단에는 핵심전략산업 분야 위주 글로벌 기업의 국내 유치 및 기투자한 외투기업의 추가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투자자 발굴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네트워킹을 지속할 계획이며, 입주기업과 관계기관 등과 공동으로 국내외 IR 및 홍보를 추진해 울산의 투자 매력도를 세계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 청장은 “울산이 동북아 수소·에너지 허브로 도약하고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시민의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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