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나무는 IoT 원격제어가 가능한 스마트가든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천병현 대표(48)가 2021년 5월에 설립했다.
향기로운나무는 2012년 10평짜리 작은 꽃가게에서 시작했다. “아내는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저는 전남도청에 근무하면서 가끔 아내를 도와주며 일을 함께 꾸려 나가는 중에 김영란법이라는 위기가 찾아왔고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 누구나 쉽게 식물을 키울 수 있다는 플라워 밴드라는 앱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이후 우리만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식물이 주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고민하다 스마트가든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남들과 다른 기술을 더하기 위해 스마트컨트롤을 개발하던 중 코로나19 위기를 맞았습니다. 어려운 시점에서 대표의 승인하에 더 많은 돈을 개발에 투여해 스마트가든에 들어가는 제품을 전체 국산화했습니다. 이후 영업을 통해 관공서에 판매하면서 다시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향기로운나무는 특허 2건, 디자인 3건, 상표등록 2건을 가지고 있다. 전라남도 혁신우수제품선정 이후 조달청 벤처나라와 나라장터종합쇼핑몰에 입점했고, 각종 인증을 KC, KCL을 완료했다.
“전라남도 농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MNU 메이커스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1억여원을 투자받았습니다. 2024년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돼 신규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며 현재는 전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향기로운나무는 식물이 주는 최고의 기능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공기정화 식물재배장치로 IoT 기능을 융합한 원격제어 관제 시스템을 개발했다. 실내 온습도 및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VOC 등을 앱 및 웹 또는 모니터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기상청 데이터를 이용해 실내·외 온습도 및 공기질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천 대표는 “최근에 농생명 ICT검인증센터에 스마트컨트롤 성능과 이산화탄소 저감 효능에 대한 데이터를 검증했다"며 "그 결과 식재전과 식재후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했을 때 50% 절감 효과를 볼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기정화 식물의 안정적 생육을 돕는 식물재배 장치로 IoT 원격제어 관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든 관리가 가능합니다.
나라장터에 등록된 전국 10여곳의 업체 중 향기로운나무는 IoT원격제어 기술과 디자인적인 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기로운나무는 관공서 영업과 박람회 참석, 재구매 등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 창업 후 천 대표는 “제품을 직접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에서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남도청의 한 공무원이 스마트가든을 사용하기 전, 매일 아침 공기청정기를 켜면 항상 빨간 불이 먼저 들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가든을 설치한 후, 공기청정기가 항상 초록불로 시작하는 것을 보고, 제품의 효과를 확실히 느끼며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화순군 공무원은 우리 스마트가든을 사용한 후, 기존 다른 업체 제품보다 성능이 좋아 식물들이 더욱 건강하게 잘 자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고. 또한, A/S 서비스도 처리도 너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논산 대건고 스마트가든 담당 선생님은 최근 IoT가 된다는 다른 제품을 신청해 사용했는데 실질적으로 안 되는 것을 목격했고 실망감이 높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향기로운나무 스마트가든 제품은 IoT원격 제어 관제를 하는 것을 보고 신뢰도가 높이 올라갔으며 주변 학교에 홍보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외에도 산업단지 기존 직원들의 휴식공간이 건조하고 먼지가 많다 보니 휴식보다는 옷 갈아입는 공간 정도로만 사용했는데 스마트가든 제품이 들어오고 난 후부터는 휴게실 공간에 더 많은 직원이 들어와서 휴식하며 즐기는 모습을 보았다고 해줬습니다. 제품 하나로 이런 효과를 느낄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후기를 보내왔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천 대표는 “마케팅을 바탕으로 전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며 “수도권에 꼭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기로운나무는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1년 5월
주요사업 : 조경식재 시설물 설치공사업, 제조업 IoT 원격제어가 가능한 스마트가든, 공기정화식물, 스마트컨트롤, 식생포트 등
성과 : 부산 남항초, 문내초등학교, 춘천교육대학교, 논산대건고 납품 광주·전남지역 그 외 다수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