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 역삼동 세방전지 본사에서 만난 김대웅 대표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는 동력 공급을 위해 고전압 리튬전지를 사용하지만 전장 시스템 운용에 여전히 12V 납축전지를 보조 전원으로 쓴다”며 “두 자동차 시장이 성장할수록 리튬전지와 납축전지의 상호 보완적 사용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떤 종류의 차가 성장하더라도 함께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꽃놀이패’를 쥐고 있는 셈이다.
특히 최근 효자 노릇을 하는 배터리는 하이브리드차에 들어가는 AGM(흡수력 있고 잘 빨아들이는 유리섬유 매트)이다. 이 배터리는 일반 차량용보다 수명이 세 배 길고, 자동차가 충돌하더라도 액이 새어 나오지 않게 설계된 고가 제품으로 분류된다. 김 대표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는 보조용 전원까지 끌어 쓸 때가 있기 때문에 수명이 긴 전지를 요구한다”며 “국내에서 가장 먼저 생산했을 뿐 아니라 기술적으로 세계 어디와 비교해도 자신 있다”고 강조했다. 그 덕분에 올해 상반기 실적은 연결 기준 매출 9862억원, 영업이익은 1050억원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3%, 영업이익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세방전지는 자회사 세방리튬배터리를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도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셀, 모듈, 팩 순서의 공정을 거치는데 세방리튬배터리는 이 중 모듈 제조를 담당한다. 김 대표는 “세방전지가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리튬배터리 제조를 위한 최첨단 설비를 광주공장에 도입했다”며 “2년 전 전기트럭용 배터리모듈에 적용했고, 현대자동차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모듈도 올해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세방전지는 1952년 설립된 해군기술연구소가 모태다. 1978년 세방그룹이 인수했고, 지금은 주요 계열사로 자리잡았다. 1990년 엔지니어로 입사한 김 대표는 지난해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그는 “납축전지와 리튬전지의 균형을 잘 잡아서 글로벌 배터리 업계를 주도하는 회사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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