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경제인협회가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219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2024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응답 기업의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은 160억7000만원으로 전년(153억1000만원) 대비 5% 늘었다. 이는 한경협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실태조사를 시작한 1993년 이후 최고치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응답 기업의 평균 이익이 2022년 7767억원에서 지난해 4847억원으로 37.6% 급감했는데도 사회공헌 지출액은 오히려 늘었다. 이들 중 9.1%(20개사)는 세전이익 기준으로 적자를 냈는데도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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