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지난 3분기 스레드의 MAU가 2억7500만명이라고 발표했다. 전분기(1억7500만명에서)와 비교해 불과 3개월 새 1억명이 늘어난 수치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는 175% 늘어났다. 저커버그 CEO는 “매일 신규 등록자가 100만명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며 “이 앱이 차세대 주요 SNS 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레드의 MAU가 큰 폭으로 늘어나며 X와의 격차도 큰 폭으로 줄었다. 시장정보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최근 X의 MAU는 3억10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 10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당시 트위터를 인수했을 때와 비교해 약 24% 줄어든 수치다. X는 머스크 CEO의 인수 후 반유대주의 발언 논란 등으로 광고주와 사용자들이 대거 이탈했다. 저커버그 CEO는 지난해 7월 X에서 이탈한 사용자를 타깃으로 스레드를 출시했다.
업계에서는 스레드가 실질적인 ‘X의 대항마’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수잔 리 메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재로서는 스레드가 2025년 의미 있는 전체 매출의 원동력이 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커뮤니티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도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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